수학적 개념을 효율적으로 알려주는 창의수학 과정
맛있는 교육
기사입력 2010.06.11 10:31
  •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구나 두뇌게임을 통해 수학 개념을 가르치는 활동학습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각종 교구나 퍼즐을 사용한 활동학습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수학이 재미있는 과목이라는 것을 이해시킬 수 있다.

    또한 이해하기 힘든 추상적인 수학개념과 원리들을 구체적인 체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이들은 처음 접하는 수학학습에 흥미를 잃거나 어렵게 느끼게 되면, 중학교과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첫 학습의 선택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교구∙교재를 활용해 놀이와 학습을 연계시켜 학습하는 에듀테인먼트가 일반화되었으나, 우리나라는 최근에서야 일부 과목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창의력’을 높이는 다양한 학습 방법이 있다. 창의력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교육관련 기관들이 문을 두드리고는 있지만, 아직은 미진한 부분이 존재하며 좀 더 검증과정이 필요한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창의력과 영재성 계발 프로그램인 창의력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수학의 전 영역을 재미있게 활동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하여 아이들과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숭실대학교 창의수학 교수진은 “교구재(80여 종)를 활용한 수학학습을 통해 어렵고 추상적인 수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가르쳐, 재미있게 수학의 전 영역을 공부함으로써 아래의 5가지 교육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1. 추상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시행착오를 통하여 구체화하는 논리적 사고력
    2. 도구를 사용한 조작을 통하여 추론과정을 시각화 하는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통찰력
    3. 경험한 구체적인 학습내용을 일반화하여 추상화하는 구체적 개념의 일반화
    4. 주관적 사고를 거처서 이해한 개념을 객관적인 말이나 문장으로 서술하는 개념 표현의 객관화
    5. 학생 상호간의 협동 공동작업을 통하여 협동심과 토론방법을 체득하는 사회성 성장에 도움

    이를 위해 조선교육문화센터에서는 창의력 수학 교사 양성과정을 준비하여 방과후 교사 및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예정이며 수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서울대학교 수학과 출신의 숭실대학교 교수진 및 전문강사들이 직접 참여하여 교육 진행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교육 수료 이 후 방과 후 학교 교사로 활동 및 특별 활동 교사로 진출이 가능하며 학부모들 또한 자녀의 창의성 개발 및 수학교육에 활용이 가능한 교육이다.

    조선교육문화센터 모집 중인 교육과정 안내
    홈페이지 : http://educenter.chosun.com
    전화문의 : 02-724-7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