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배워요] 초·중학교 NIE 수업 안내서 2권 나와
기사입력 2010.03.24 03:01

교과서 분석해 주제 설정

  • 전국 초등학교 교과서를 총망라한 NIE 수업 지침서가 나왔다. 초등학교 교사용 NIE 수업 안내서 '초등학교 신문활용교육의 실제'(한국문화사). 이 책은 인하대 NIE 연구팀(김영순·최상희·심옥령·김진영)이 제7차 초등교육과정의 교과서 78종을 분석한 것으로 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NIE 학습주제 118개를 모두 다루고 있다.

    그동안 일부 교과나 특정 학년, 특정 주제를 분석한 책은 많았으나 초등학교 전(全)학년의 모든 교과와 교과서를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총 7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신문의 이해부터 교과별 NIE 분석, 신문 읽기와 쓰기 방법 등이 실려 있으며,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 NIE 사례 10가지도 소개돼 있다. 값 1만5000원.

    한국신문협회는 초등·중학교 교사들을 위한 NIE 가이드 '신문활용교육의 이해와 실천'을 펴냈다. 한국신문협회는 "NIE를 처음 시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전국 초등·중학교 교사들을 위해 이 책을 제작, 무료 배포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 책은 초급 수준의 NIE 안내서로, 'NIE 이해하기' '학습 자료로서 신문 살펴보기' 'NIE 수업을 위한 준비하기' 'NIE 실제 하기' 등 4개의 장으로 구성, 수업 준비 단계부터 생길 수 있는 궁금증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을 희망하는 전국 초등·중학교 교사는 협회 홈페이지(www.presskorea.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1인당 1부만 신청 가능하다. 문의전화 02-733-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