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빨리 먹으면 살찐대요"
류현아 기자 haryu@chosun.com
기사입력 2010.03.11 09:53

복지부 '비만…' 책자 발간

  • 비만 바로알기 퀴즈

    △밥을 빨리 먹으면 뚱뚱해질까?(정답 : 그렇다)
    △저녁을 거를수록 비만 예방에 좋을까?(정답 : 아니다)
    △찬물을 먹으면 더 쉽게 살이 찔까?(정답 : 아니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라면 한 번쯤 궁금해했을 법한 비만에 관한 궁금증을 말끔히 씻어줄 책이 나왔다. 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는 비만과 관련된 정보를 소개하는 ‘비만 바로알기’ 책자를 발간해 보급한다고 10일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비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비만 관련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노출돼 올바른 선택을 하기 어려워졌다”면서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잘못된 지식으로 인해 성장 저하, 질병 발생, 학습능력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정보의 중요성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책자는 비만의 정의, 원인, 유발되는 질병, 진단방법, 식사요법, 운동치료, 행동수정요법, 약물치료에 대한 정보와 함께 잘못된 비만 바로잡기 60선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비만 바로잡기 60선. 비만을 치료하면 골다공증이 생기는지, 음식을 빨리 먹으면 더 비만이 되는지, 깊게 숨을 쉬면 내장지방이 줄어드는지, 지방흡입술로 한 번에 체중을 줄일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 자료를 책자와 CD로 개발해 전국 253개 보건소에 보급하고, 공공보건정보시스템과 e-건강다이어리에 탑재해 온라인을 통해 모든 국민이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