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크리스천 인재를 양성하는 베일러국제학교”
입력 2022.05.16 18:14
  • /베일러 국제학교 제공.
  • 2017년 9월 안성에 문을 연 베일러국제학교는 오리건 포틀랜드에 위치한 베일러국제학교 크리스천 국제학교의 두 번째 캠퍼스다. 베일러국제학교는 기독교 사립 학교로 기숙과 통학이 가능하다. 5학년에서 12학년까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122명의 한국 학생과 국제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또한 베일러국제학교는 학생들이 기독교 문화와 가정, 전 세계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세상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세계 여러 국가와 지역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를 무대 삼아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곳으로 통한다. 

    ◇ 3학기제 운영, 국내외 미션트립 활동 진행

    베일러국제학교는 표준 미국 커리큘럼을 채택하고 CORE 표준을 따르고 있다. 3학기제 교육과정과 AP과정, 텍사스대학(Austin)의 Engineer Your World 2년 과정과 같은 수업을 통한 STEM 및 다양한 고급 과정을 제공한다. 미국 최대 학력인증기관인 Cognia(구 AdvancED)로부터 개교 후 1년 반 만에 최고 추천 등급(Highest Recommendation Level)을 받았다. 

    베일러국제학교는 혁신과 21세기 기술에 발맞춘 자신감 있고 창의적인 크리스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판적 사고와 핵심 학문적 기술에 성서적 세계관을 효과적으로 통합한 월드 코스를 구성했다. 매년 학생들과 교직원들은 케냐, 인도, 필리핀으로 가서 한 해 동안 연구한 프로젝트를 달성하는 미션을 수행한다. 

    베일러국제학교는 정규 교과 수업 이외에도 기초 영어과정인 ELL classes, 방과 후 지원 프로그램, 각 크레딧 당 130시간의 수업, AP 수업 지원을 위한 6교시 운영하고 있다. 고등학생은 9-12학년 4년 동안 25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면서, 상위 교육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최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World Course 글로벌 리더십 과정으로 리더로서의 기본 역량뿐만 아니라 실제 선교지에서 할 수 있는 미션트립을 준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스틴 대학교 엔지니어링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핵심 개념과 여러 분야의 관점을 결합해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2년 동안 이수할 경우 대학 학점으로 인정된다. 토론식 학습과 프로젝트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과정도 운영 중이다.

    ◇ 세상에 대한 공감 더하기 다양한 국내외 학교 클럽 활동

    크리스천 교육 혁신을 주도하며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 지역과의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서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저개발국가에 학교를 설립하고 교육비를 지원하는 One-2-One Initiative 라는 다국적 교육지원 모델을 만들었고, 코로나 전에는 매년 3월에 미션 트립을 통해서 필리핀, 인도, 케냐, 과테말라 등 직접 방문하여 학교나 집 짓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현지 봉사 활동들을 진행한다.

    학교 안에는 각 클럽마다 담당 스폰서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된 34개의 클럽이 있다. 비즈니스, 의학, 발명, 어학, 봉사,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클럽 뿐만 아니라 사이클링, 펜싱, 골프, 배드민턴, 축구, 농구, 태권도, 검도와 같이 다양한 스포츠와 방과 후 활동도 마련돼 있다. 

     

    [클럽 리스트] Valor Medical Club, Innovation Club, Joyful Noise Club, Business Club, MIDIist, Chinese Club, Valor International MUN, Translation Club, Art Club, Media Team, Valor Voice, Tree House Club, Valiant, Fashion Club, PR Club, Rubik's Cube Club, CS&E, VIS Bubbly, TEDxValor, Eunoia, Entrepreneurs Club, Anatomy Study Club, Math Club, Valor KIT Club, LUTOC Academy, Social Advocacy Club, TNKR, Architect and Engineering, Entrepreneurship Club, E.S Club, ECPC, Valor Plogging, Art Project Club

  • /베일러 국제학교 제공.
  • ◇ 3년 연속 IVY League 합격자 배출,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베일러국제학교는 기독교 문화와 글로벌 교육 혁신을 통한 크리스천 인재 양성을 목표로 4년 동안 총 41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2022학년도에는 13명의 12학년이 졸업을 할 예정이다. 2기부터 3년 연속으로 아이비리그 중 하나인 코넬대학교 합격자를 배출하고, 치대와 약대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는 등 수많은 명문대 합격자를 배출했다. 대부분 동양 학생들이 선택하는 비즈니스, 엔지니어링 전공 분야 뿐만 아니라 건축, 치의학, 약학, 자연과학, 인문학, 디자인 등 다양한 전공으로 미국과 유럽, 일본 대학에서도 대학 입학 허가를 받았다.

    [VIS 졸업생 합격된 대학 리스트] Cornell University, UC Berkeley, UC LA, Vanderbilt University, Carnegie Mellon, NYU(Stern Business), USC, University of Washington, Rice University, Purdue University, Penn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the Pacific(Dental), University of Detroit Mercy(Dental), MCPHS(Pharmacy), University of Rhode Island(Pharmacy), Cooper Union, Pratt Institute, SAIC. etc.

    ◇선한 영향력, 크리스천 인재의 향기를 품는 베일러인이 되려면

    베일러국제학교는 입학 신청 후 서류 전형과 시험 전형으로 합격 결과가 좌우된다. 입학 허가 조건은 이전 학교 성적, 학생의 영어 성적, 입학 테스트, 인터뷰 등을 통해 합격 기준 이상을 통과해야 한다. 지원서 제출 전에는 반드시 수용 인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학년별과 기숙사(학년, 성별) 잔여석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만약 사전에 수용 인원이 마감되었으면 입학 시험에서 합격돼도 대기를 해야 할 수 있다. 

    입학 시험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시험날, 입학처 직원이 원격으로 지원자의 컴퓨터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세팅한 뒤, 3~4시간 동안 시험을 치르면 된다. MAP(Reading 1시간, Math 1시간) 총 2시간, Writing Test 20분, 한국어 인성 인터뷰 20분, 아카데믹 영어 인터뷰 20분, 학부모 인터뷰 20분으로 진행된다. 결과는 시험 약 2주~3주 후에 각 지원자의 이메일을 통해 발표된다. 

    온라인 지원서 마감일은 1학기 개강 4개월 전, 2학기와 3학기는 개강 2학기 전이다. 자세한 지원서 마감일 및 내용은 베일러 홈페이지, 블로그, 카카오채널 등에 공지돼 있다.

  • /베일러 국제학교 제공.
  • ◇”지혜롭고 창의적인 크리스찬 글로벌 리더를 꿈꾸고 키워나가며"

    베일러국제학교의 교육 목표는 학생들을 지혜롭고 창의적인 크리스천 글로벌 리더로 키워 나가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사명과 비전을 위해 스스로 목표를 이뤄갈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위해 학생들이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참여하며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교육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갖추고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소중한 자녀임을 깨닫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기쁨을 경험케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도구적 수단이 아닌 목적 지향적인 삶을 살아갈 때 주변에 대한 무관심을 공감으로, 더 나아가 세계를 무대로 선향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로 양성하는 곳이 베일러국제학교이다.

    베일러국제학교에서는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능력과 세상과 타인에 대한 공감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소양으로 학생들을 성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