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 김무섭의 고교백서] 백영고등학교
입력 2019.11.25 09:00
  • “실력도 좋고 인성도 바른 학생”. 부모, 교사, 대학 모두가 바라는 인재상이다. 우수한 대입 실적을 내면서 인성 교육에도 힘쓰고 있는 안양 지역의 명문사학 백영고등학교를 만나보았다.

    백영고등학교는 ‘홍익인간∙경천애인’을 교육의 목표로 삼아, 최고의 실력은 결국 좋은 인성에서 시작되고 완성된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진실한 사람, 근면한 사람, 겸손한 사람을 키워내고자 노력하는 기독교 사립 고등학교이다.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한 성취도 향상 프로그램
    백영고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면접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성취도에 적합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진학 정보를 접함으로써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생으로 운영)

  • [백영고 성취도 향상 프로그램]

  • ■교과융합 프로그램
    백영고에서는 교과 융합적 사고를 지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백영IN-문학도 토지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토지 프로젝트는 백영고만의 차별화된 사제동행 독서∙토론∙논술 통합 프로그램으로, 1년에 걸쳐 토지 전권(20권)을 다 읽는 프로그램이다. 매 권을 읽고 나서 비평문을 작성하고 토론하며, 문학답사와 학술제 참가로 이어진다. 학생들은 토지에 담긴 역사,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예술, 민족, 지리, 생태 등의 키워드를 통해 융∙통합적 사고력을 기르고, 등장인물들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과 사람을 대하는 마음을 배운다.

    ■창의력 및 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공학 캠프
    전문가와 함께 하는 과학∙공학 계열의 체험∙탐구실험∙토론 통합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과학기술 분야 진로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적 소양을 키우고 심화 학습을 통해 진로 결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내년에는 특별히 인근 중학생도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계획하고 있다.

  • [백영고 과학∙공학 캠프]

  • ■Dream노트를 통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학생들이 진로진학 로드맵에 따라 드림노트를 활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준비하도록 한다. 주 1회 진로활동을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으로 편성하여, 학생 개인별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활동 및 주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드림노트에 기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독서와 연계한 진로탐색 주제별 연구 및 교과와 연계한 심화 학습을 통해 실력도 배양한다.

    ■전공탐색을 위한 자기연구과정
    백영고 학생들은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로 총 5회에 걸쳐 자신의 진로에 맞춘 주제 탐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진로를 12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담당교사가 배정되어 멘토링하며, 외부 전문강사(박사급)를 초청하여 수준 높은 강의를 듣기도 한다. 교과와도 연계되기 때문에 진로 탐색과 더불어 학업 역량까지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가 풍성해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인성 함양 프로그램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되는 좋은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진실인(진짜 실력은 인성)'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일 아침마다 인성교육 교재를 읽고 ‘내 마음의 노트’에 기록하도록 하여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매일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성실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생활 태도와 기독교적 인성을 함양함으로써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균형 잡힌 백영인을 육성한다.

    ■우수한 대입 실적
    4년 전에 이어 작년에도 수능 만점자가 나왔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서울대 의예과 합격생을 배출하기도 했다. 우수한 면학 분위기를 이어가면서 수업을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교육과정을 개편한 노력의 결과이다. 정시에서 우수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수시를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 개선해 나간 효과가 입시 결과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존중받는 학교
    백영고는 성적에 따른 혜택과 제한을 두지 않는다. 특별 자습실 이용만 하더라도 성적만 보는 것이 아니라 야간자율학습 참여 횟수에 따라 기회를 준다. 공부 잘하는 학생에게만 집중되는 학교가 아니라 학생 개개인 모두가 존중받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우수한 실력과 더불어 ‘사제 관계가 좋은 학교’, ‘교사와 학생이 서로 존중하는 학교’, ‘학교 폭력 없는 학교’로 상징되는 백영고에서 성장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