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 김무섭의 고교백서] 안산동산고
입력 2019.11.11 08:58
  • 정시 선발 확대, 2022학년도 대입 변화 등 이슈가 많은 요즘, 중학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고교 선택에 대한 고민이 클 시기이다. 이번 시간에는 안산 지역의 명문 안산동산고를 찾아가 학교생활에 대해 알아보았다.

    안산동산고등학교(이하 안산동산고)는 기독교 정신과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며 세계화 시대에 미래를 이끌어 갈 유능한 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안산동산교회 김인중 목사님을 중심으로 한 1만여 교우의 기도와 땀과 눈물의 헌금으로 또 하나의 학교가 아닌 새로운 학교, 꿈이 있는 학교를 만들고자 설립한 학교이다.

  • 경기 안산 동산고등학교 전경./진학사 제공
  • n안산동산고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강화 프로젝트
    안산동산고는 경기도의 유일한 광역 자사고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철저한 인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전교생이 ‘동산 퍼미션(Personal Mission)’이라 불리는 자기 사명 선언서를 작성하는데, 이 특별한 의식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사명을 확인하고 헌신하겠다는 각오를 다진다. 학생들은 학기 초에 동산 퍼미션에 기입된 6가지 항목(신앙, 학업, 독서, 건강, 생활, 교칙)에 따라 세부 목표와 실천 계획을 세운다. 이때 ‘TNTQ(Target: 누군가의, Need: 어떠한 필요를, Tool: 어떻게 채워서, Quality: 어떠한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의 약자)’에 근거해서 구체적인 미션을 정하고, 세부 계획들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매달 스스로 점수(A~F등급으로 평가)를 매기며 점검하는 기회도 갖는다. 이를 토대로 담임 선생님과 상담도 하고, 연말에는 반 친구들 앞에서 한 해의 성장 스토리를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진다.

    안산동산고에는 자기 주도적인 학교 생활 Planner 인 ‘나의 하루’가 있다. ‘나의 하루’는 안산동산고에서 개발한 자기 관리 Planner이고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자기 관리를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기초학력 향상 대상자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자기주도학습방(겨자씨 모임)을 운영하고 대학생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 진로 상담과 학습지도를 한다. 또한 맞춤형 진로 지도를 실시하고, 신입생과 재학생을 연계한 리더십 캠프를 운영한다.

    n안산동산고 학생들의 이웃 사랑 실천
    안산동산고 학생들은 봉사 활동을 많이 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지역 공부방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 나눔이 활발하다. 학생들은 스스로를 ‘푸른 교사’라 칭하며 봉사 활동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2학년 학생들은 신청을 통해 여름 방학 때 지체 장애 학생과 함께하는 제주 올레길 동행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한 명의 지체 장애 학생과 두 명의 안산동산고 학생이 팀을 이뤄 2박 3일간 길을 걸으며 서로 돕고 우정을 나눈다. 고3 교실에서는 ‘명혜학교’(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특수 교육 기관) 학생들을 초청한 교류 수업이 3일간 펼쳐지기도 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장애인와 비장애인 간에 나눔과 배려가 왜 중요하고,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n안산동산고의 특별한 연수와 다양한 교육과정
    1) 해외 연수를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
    안산동산고 학생들은 1학년 방학을 이용해 해외 연수에 다녀올 수 있다. 선진 문화를 체험하고 명문 대학을 탐방하며 글로벌 인재로서의 비전을 세우기 위해서이다. 신청을 통해 매회 30~40명의 학생이 참여하는데 여름 방학 때는 미국으로, 겨울 방학 때는 일본으로 연수를 떠난다. 연수 기간에는 ‘그랜드 캐니언, 자이언 캐니언, 브라이스 캐니언’ 등 미국 3대 캐년(canyon, 협곡)을 탐사하고, 아이비리그를 비롯해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UN 본부 등을 방문한다. 특히 MIT와 UN 본부 방문시에는 안산동산고 선배와 직접 대화를 나누며 다양한 정보를 얻기도 한다. 또한 세계 금융의 일번지인 뉴욕 금융가와 백악관, 국회 의사당 등을 찾아 미국의 경제와 역사, 정치에 대한 견문을 쌓는다. 일본 연수 기간에도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을 하는 한편, 교토 대학교, 동경 대학교 등 명문대를 찾아간다. 해당 대학에 재학 중인 안산동산고 선배들이 직접 캠퍼스를 안내해 후배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한다.

    2) 지덕체의 조화
    안산동산고에서는 지덕체가 조화로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1학년 체육 시간에 수영수업을 한다. 수영수업을 통해 생존수영교육 및 심신의 균형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그리고 다양한 스포츠 클럽(축구, 농구, 탁구, 다트, 바둑, 풋살, 배드민턴 등)이 활성화되어 있어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체력을 증진하며 협동심과 배려심을 향상시킨다. 또한 원어민과 함께하는 중국어 수업이 운영되고 있어 교사와 원어민 교사 간의 co-teaching 방식으로 중국문화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적인 회화 표현들을 익힐 수 있다.

    3) 다양한 방과후학교 및 수준별 수업
    안산동산고에는 매학기 다양한 방과후학교와 수준별 수업이 개설되어 학생들이 교과의 내용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응용통계와 양적연구’와 같은 기초 교과 심화 강좌, ‘드론과 3D 프린터 연구’와 같은 IT 관련 강좌, ‘사관학교 준비반’과 같은 예체능 강좌, ‘영화와 문학 캠프’와 같은 교양 강좌가 개설되어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안산동산고의 특별한 교육과정]

  • 신앙과 도덕성을 겸비한 미래 인재 양성의 요람인 안산동산고
    안산동산고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사랑하자정직, 근면, 친절’의 교훈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특별한 연수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강화하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안산동산고에서 세계 비전을 가지고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섬기고 나누고 베풀고 돌보며 변화를 선도하는 실력있는 신앙인으로 성장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