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근주의 열정스토리] 연세·중앙·경희대 등 6개대 학종 평가기준 맞춰 합격 자소서 쓰기
입력 2017.06.19 09:36
  • 연세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건국대, 서울여대 등 6개 대학이 발표한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평가기준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각 문항마다 여기 있는 학생부 각 항목을 배치 후 이를 동기 →과정  →성취 → 발전된 활동 순의 스토리로 구성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기준은 자기주도적 전공적합성. 학생부 중 6번 진로희망과 희망사유 항목이 바로 자기주도적 전공적합성을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학생부 1~3번을 제외하고, 교내수상을 포함해 모든 학생부 항목과 자기소개서의 평가기준이지요. 이른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헌법'입니다. 그 아래 수상실적, 창의적체험활동의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교과 및 교과세부특기, 독서활동을 민법, 상법 등 하위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자기소개서 1번 학업역량과 대응하는 항목은 자격증 인증을 제외한 모든 것인데요, 실제로 TESAT이라던가, 국어능력시험 등이 해당되겠으나 학종에서는 평가항목이 아닙니다. 참고항목입니다.  공인어학성적은 적을 수 없습니다. 모든 항목이 적용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전공관련 성적과 향상도, 교내수상, 교과세부특기, 독서입니다. 자율동아리(자율심화학습동아리)와 탐구보고서 활동, 프로젝트 활동, 방과후 학교, 심화학습이  포함됩니다.

    평가세부사항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의지, 지적호기심, 탐구능력, 적극성과 능동성, 비판적 사고력 등입니다. 이러한 평가세부사항 중에 자신의 행동이 증명하는 사항을 '나를 나타내는 키워드'로 삼아 정리한 후 대응되는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입하고, 이를 포괄적으로 스토리로 나타낼 수 있는 활동을 골라 자소서를 작성합니다.

    자소서 2번 활동역량과 대응되는 항목은 4번 수상경력, 5번 자격증, 창체(임원 및 학교행사인 자율, 동아리- 상설 및 자율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 독서활동입니다. 평가세부사항은 자기주도성과 도전정신, 창의성, 문화적 소양, 다양한 경험 등이네요.

    자소서 2번 활동역량과 대응되는 항목은 4번 수상경력, 5번 자격증, 창체(임원 및 학교행사인 자율, 동아리- 상설 및 자율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 독서활동입니다. 평가세부사항은 자기주도성과 도전정신, 창의성, 문화적 소양, 다양한 경험 등이네요.

    학생부 항목 (학생부평가영역)中 평가세부사항을 만족하는 수준의 내용을 자기소개서 각 항목에 배치한 후 이를 "동기 →구체적 내용→ 성취→ 자각→ 더 발전된 활동"의 스토리로 적어 나가는 것이 합격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입니다.

  • 학생부 영역과 자기소개서 문항이 서로 대응하는 항목입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좌측의 학생부 항목이 오른 쪽 자소서 각 항목과 어떻게 배치되고, 그 중요도는 어떤지 잘 알고, 위의 표와 함께 활용하여 합격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 경희대학교 네오르네상스의 평가화면 입니다. 위에 나온 평가기준과 요소가 전산평가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