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북구와 전라남도 여수시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전남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가·나’군 일반 전형과 ‘가’군 지역인재 전형으로 모두 1,433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선발 인원을 캠퍼스별로 살펴보면, 광주캠퍼스는 ‘가’군에서 일반 전형 636명과 지역인재 전형 9명 등 745명을 선발하고, ‘나’군에서는 일반 전형으로 585명을 선발한다. 여수캠퍼스는 일반 전형으로 ‘가’군에서 110명, ‘나’군에서 93명을 선발한다. 그리고 수시 모집에서 실시한 정원외 특별 전형인 농어촌 학생 전형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하면 해당 모집단위가 속해 있는 캠퍼스와 모집 군에서 추가 선발을 실시한다.
‘가·나’ 모집 군별 학생 선발 모집단위는 단과대학을 기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광주캠퍼스의 경우 ‘가’군은 경영대학과 공과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의과대학, 인문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에서 모집하고, ‘나’군은 자율전공학부와 간호대학, 사범대학, 사회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수의과대학, 예술대학, 자연과학대학에서 모집한다. 지역인재 전형은 ‘가’군의 의예과와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석사통합과정인 치의학과에서만 각각 6명과 3명을 선발한다.
여수캠퍼스의 경우에는 ‘가’군은 문화사회과학대학과 수산해양대학에서 모집하고, ‘나’군은 공학대학과 사범대학에서 모집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모집 계열에 따라 인문·자연계 모집단위는 수능시험 100%로 선발하고,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수능시험과 실기고사로 선발하되 모집단위에 따라 반영 비율을 달리하고 있다. 음악교육과와 미술학과(이론 제외), 디자인학과는 수능시험 60% + 실기고사 40%로 선발하고, 체육교육과는 수능시험 80% + 실기고사 20%, 음악학과와 국악학과(국악기악, 국악성악)는 수능시험 30% + 실기고사 70%, 국악학과(국악작곡이론)는 수능시험 70% + 실기고사 30%로 선발한다.
수시 모집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하면 선발하게 될 농어촌 학생 전형은 일반 전형 인문·자연계 모집단위와 동일하게 수능시험 10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인문계 국어·영어 영역, 자연계 수학·영어 영역 높게 반영
수능시험 반영 방법은 모집 계열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 27.5% + 수학(가/나) 25% + 영어 27.5% + 사회/과학/직업탐구 20%로 국어와 영어 영역을 높게 반영하면서 ‘가’군의 인문대학의 경우 제2외국어/한문 영역을 탐구 영역의 1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다.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 25% + 수학 27.5% + 영어 27.5% + 탐구 20%로 수학과 영어 영역을 높게 반영한다. 다만, 수학과 탐구 영역의 경우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영역을 반영하는 모집단위가 있는가 하면, 수학 ‘가’형과 과학/직업탐구 영역을 반영하는 모집단위와 수학 ‘가/나’형과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을 반영하면서 수학 ‘가’형 응시자에게 ‘가’형 취득 점수의 20%를 가산점으로 반영하는 모집단위가 있다.
즉,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영역은 광주캠퍼스의 의예과·치의학과·수학교육과·물리교육과·화학교육과·생물교육과·지구과학교육과·수의예과·수학과·물리학과·통계학과에서 반영하고, 수학 ‘가’형과 과학/직업탐구 영역은 광주캠퍼스 공과대학에 한해서 반영한다. 이밖에 광주캠퍼스의 자연계 모집단위와 여수캠퍼스의 자연계 모집단위들은 수학 ‘가/나’형과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을 반영하면서 수학 ‘가’형 취득 점수에 2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체육교육과만 국어 25% + 수학(가/나) 25% + 영어 25% + 사회/과학/직업탐구 25%로 반영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국어 37.5% + 영어 37.5% + 사회/과학/직업탐구 25%로 반영한다.
탐구 영역은 2과목을 반영하지만, 2017학년도 수능시험부터 필수 영역이 된 한국사 영역은 반영하지 않는다. 활용 점수로는 전영역이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전남대는 2017학년도 정시 모집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12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이고, ‘나’군 예체능계 실기고사는 1월 18일에 실시한다. 합격자는 ‘가’군은 1월 12일에 발표하고, ‘나’군은 1월 26에 발표한다.
2016학년도 전남대 정시 모집 합격자의 수능시험 성적은 등급 평균 기준으로 광주캠퍼스의 경우 인문계 모집단위에서는 국어교육과와 영어교육과가 1.9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독일언어문학과가 3.0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는 의예과가 1.2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토목공학과가 3.9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여수캠퍼스의 경우에는 인문계 모집단위에서는 특수교육학부가 3.4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국제학부 일본학전공이 4.8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는 해양경찰학과가 4.1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해양토목공학과가 5.2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
-
-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 전형과 지역인재 전형으로 1433명 선발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