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고득점의 시작은 겨울방학부터… 수능 영어 분야별 학습법
입력 2015.12.09 10:54
  • 지난 2일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성적이 발표됐다. 또한 9일은 수시합격자를 발표하는 날이다. 올해 수능은 대부분의 과목들이 전년보다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나 결과를 쉽게 예측하기 힘들다. 특히 수능 영어영역은 쉽게 출제되는 추세지만 변별력을 위해 3문제 정도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고득점을 위해서는 기본기를 잘 갖춰야 한다. 겨울방학은 이러한 영어 기본기를 잘 갖추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조완규 이투스 24/7 기숙학원 영어 강사와 함께 겨울방학 기간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영어 학습법을 분야별로 짚어보자.

  • 조완규 이투스 24/7 기숙학원 영어 강사
  • ◊어휘(VOCABULARY)
    수능 영어영역에서 요구하는 어휘 수는 대략 3000개 정도다. 이 기본 어휘의 파생어까지 합치면 9000여개의 어휘이다. 어휘의 기본어휘의 여러 가지 의미, 함축적 의미를 가진 어휘, 그리고 동의어와 반의어 위주로 단어장을 만들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숙어암기가 필수적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점은 단어 공부는 매일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법과 구문(GRAMMAR & STRUCTURE)
    문법은 수능에서 1문제가 출제된다. 최근 수능에서는 복잡하거나 예외적인 것이 아닌 기본적인 문법을 물어본다. 문장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면 이는 크게 어렵지 않다. 문법과 구문은 겨울방학이 아니면 공부하기가 힘들다. 이해하고 체득하기 위해서는 반복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독해지문은 정확한 해석을 요구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구문공부가 필수적이다. 상위권 학생의 경우는 복잡한 문장이나 자신이 힘들어하는 구문위주로 여러 번 반복학습을 하는 것이 좋고, 중하위권 학생의 경우는 자신의 레벨에 맞는 인강을 여러 번 들어보는 것이 좋다.

    ◊독해(READING COMPREHENSION)
    상위권 학생은 자신이 자주 틀리는 유형이나 오답을 고르는 자신의 패턴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칸문제나 어휘문제를 주로 틀린다면 대체로 지문의 내용을 대강 파악하고 있으나 정확한 해석이 부족해서 선지에서 고민하다 찍는 경우가 많다. 문장 넣기나 순서 고르기 문제를 많이 틀린다면 지문에 제시돼 있는 단서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이 유형을 푸는 해법을 학습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겨울방학에는 기출문제 위주로 매일 몇 문제씩 풀고 오답정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떠한 생각의 과정을 통해 그 오답을 고르게 됐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오류가 생겼는지를 꼼꼼하게 파악해야 한다. 중하위권 학생은 갑자기 어려운 독해문제를 풀게 되면 공부를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수준에 맞게 고등학교 1~2학년의 기출문제집을 푸는 것이 좋다.

    ◊듣기(LISTENING COMPREHENSION)
    보통 듣기 시험을 보면 다 들리지는 않지만 대충 중간에 나오는 단어 몇 개를 알아듣고 답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듣기 성적이 잘 나와도 불안하고 시험에 따라 점수 차이가 커진다. 그래서 매일 듣기 문제 하나씩만 대본(script)을 보지 말고 공책에 받아쓰기 하는 것이 좋다. 한 문장씩 반복해서 들으며 받아쓰기 하고, 한 문장을 다 적었다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듣기 한 문제를 다 받아쓸 때까지 앞의 방법대로 하시면 된다. 그러나 여러 번 들어도 들리지 않는 부분이 있다. 몰랐던 단어거나 연음(여러 단어가 이어져 들리는 발음)일 경우가 크다. 여러 번 들어도 안 들렸던 부분은 빈칸으로 놔두고 받아쓰기 한 다음 대본(script)을 보면서 안 들렸던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안 들렸던 부분은 꼭 10번 이상 익숙해질 때까지 발음하며 외워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눈을 감고 처음부터 끝까지 잘 들리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번 겨울방학은 이투스 24/7 기숙학원에서 준비한 윈터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어휘력 향상 ▲문법 및 구문 정리 ▲청취능력 강화 ▲독해력 향상에 초점을 둬 알찬 시간을 보낸다면, 내년 새학기가 시작됐을 때 지금보다 훨씬 발전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투스 24/7 기숙학원 윈터스쿨은 31일 예비고2·3학년을 대상으로 개강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투스 24/7 기숙학원 홈페이지(gisuk247.etoos.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