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입시공략집] 효과적인 주간 공부 계획 세우기
입력 2015.01.07 09:46
  • 우수한 기본 실력에는 과목별 실력도 포함되지만, 최근에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 등에서 학생의 학습 과정이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계획하고, 학습하는 능력이야말로 최상위권이 되기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 스터디플래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도구!
    최근에는 상당수의 학생들이 스터디플래너를 활용하고 있다. 스터디플래너가 이처럼 각광받는 것은 공부 계획을 세우고, 기록하고, 피드백하기에 가장 좋은 학습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의 학생들은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제대로 공부 계획을 세우는 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공부 계획이란 단순히 학습 시간과 학습 목표/양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신의 학습 습관, 성적, 가용 시간 등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최소 3주간의 훈련을 통해 체득하면 실제 성적 향상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공부 계획과 실천을 위한 3단계 전략
    공부 계획은 크게 3단계로 구분되는데, 관찰/분석-실천 기록- 평가 및 피드백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은 자기주도학습의 과정과도 일맥상통하며,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고, 보완해 나가야 비로소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1. 공부 계획표 작성과 기록
    공부 계획은 크게 연간- 월간- 주간- 일간 등으로 작성할 수 있는데, 학생 개인별 상황에 따라 주간 계획표나 일간 계획표 중심으로 작성해도 무방하다. 즉 계획표의 양식은 여러 가지지만 굳이 모든 양식을 다 작성할 필요는 없다.

  • 2. 공부 계획표 작성의 3원칙
  •  공부 계획표는 플래너나 노트 등을 활용해 기록하면 되는데, 제대로 기록하는 것이 바로 올바른 공부의 시작이다. 초기 3주 동안에는 제대로 기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작성과 기록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이 좋다. 이러한 기록은 평가 및 피드백을 위한 중요 자료가 되므로 야간 자습이나 하교 후의 시간을 활용하도록 하자.

    3. 평가 및 피드백
    학생의 유형과 선택에 따라 다양한 공부 계획을 작성하고, 실천하게 된다. 그러나 놓치기 쉬운 것이 있으니 바로 평가와 피드백이다. 단순히 기록만 한다면 공부 계획은 반쪽에 불과하다. 자신의 공부 기록에 대해 반드시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평가시에는 학습량, 집중도, 학습태도 등을 감안해야 한다. 교재의 분량, 문제 수를 대부분 기준으로 삼지만, 공부 시간에 본인이 얼마나 집중했고, 얼마나 효과를 거두었는지가 사실 더욱 더 중요하다. 학습량은 계획대로 지켰지만 집중도나 학습태도에서 문제가 있다면 학습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공부 계획의 평가에 따라 공부 계획은 수정/보완을 해야 한다. 본인의 학습 계획 실천도를 감안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추가적인 학습 계획을 추가해야 한다. 그리고 본인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완책 등을 같이 작성하고, 실천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박정훈 입시투데이 대표, [대입 전략 38선] 저자, ipsitoday@naver.com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