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널리 인정받는 영어능력평가 시험은?
입력 2013.09.17 14:20
  • 해외에서 유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고등교육기관들이 지원자들의 영어 능력 평가를 위해 포괄적이고 일관성 있는 평가방법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세계적인 비영리 교육 평가 및 연구 기관인 ETS의 TOEFL 프로그램은 현재 TOEFL iBT 시험이 전세계 9,000개 이상의 기관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응시자의 영어 능력 평가를 위해 다른 어떤 시험보다도 더 널리 채택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들레이드 대학교 국제교류처장 조앤 바커는 “TOEFL시험은 학생의 영어 능력을 가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매우 우수한 시험이다. 이 시험의 강점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있으며, 우리는 이 점이 학생의 영어 능력을 나타내는 신뢰할 만한 지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OEFL시험은 호주, 뉴질랜드, 영국, 캐나다, 미국, 아시아와 유럽의 주요 국가를 포함해 13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학부 및 대학원 입학을 위한 국제적인 시험으로 인정받고 있다. TOEFL시험을 채택하는 9,000개가 넘는 기관에 관한 자료와 각 기관의 지원 점수 요건 등과 관련된 정보는 TOEFL Go Anywhere (www.TOEFLGoAnywhere.org/asu-advanced-search)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TOEFL iBT 시험을 채택한 교육기관들은 영국의 Russell 그룹과 호주의 Group of Eight및 유에스뉴스 앤 월드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가 발표한2103년 대학순위평가에서 미국 내 상위 100위 안에 포함되는 우수한 교육기관들로서, 전세계적으로 이미 TOEFL점수를 입학 사정에 활용하고 있는 유수 대학 목록에 합류하였다.

    카네기 멜론 대학의 입학처장 마이클 스타이델은  “우리 대학에 비영어권 출신 학생들이 많이 입학하면서 지원자의 자격요건과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강력한 방법으로서 TOEFL시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겪게 될 여러가지 어려운 점들이 있겠지만, TOEFL시험 덕분에 영어 구사 환경만큼은 낯설어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대처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을 수 있게 되었다. 점점 TOEFL시험의 활용도가 증가하면서 우리는 ETS와의 파트너쉽에 감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TOEFL시험을 채택하는 기관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TOEFL시험의 규모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TOEFL프로그램은 전년도와 비교해 2012년 전세계 TOEFL iBT 시험 응시자 수가 11% 늘었다고 발표했다.

    에딘버러 대학 인문사회과학 대학원 학장 릭 커럴피는 “TOEFL시험 점수는 우리 대학 대학원생 입학 전형에서 필수 요소”라고 전하며, “매년 전세계 유학생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입학생들이 대학원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평가한다. TOEFL 시험을 통해 우리 대학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TOEFL 시험에 응시하고자 한다면 TOEFL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TOEFL)를 방문해 최근 TOEFL시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TOEFL시험 관련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보고 싶다면 TOEFL 메일 발송 리스트(http://www.ets.org/toefl/student_news)에 가입하면 된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