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이중 언어 사용자로 키우는 현명한 교육법
입력 2012.10.05 18:26
2가지 언어에 능통한 아이로 키우기
  • 2가지 언어에 능통한 아이로 키우기
  • 미국 현지 대학교 언어학 교수이자 부모인 켄들 킹과 앨리슨 매키의 실전 외국어 학습법을 소개하는 지침서『2가지 언어에 능통한 아이로 키우기』.

    아이들이 하나 이상의 언어를 익히기를 바라는 부모들을 위한 책으로 아이의 언어 학습을 최적화하기 위해 가족의 상황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모국어와 외국어, 이 두 가지 언어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한다.

    언어 학습의 주요 연구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예, 연습 문제, 한마디 정리, 체크 리스트 등을 활용해 자녀와 쉽고 재미있게 상호 작용을 하며 효과적으로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자녀에게 최대한 강점이 되는 언어를 선택하게 해주고, 외국어를 유창하게 해주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등 실생활에 적용하여 아이의 언어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학습 전략과 조언을 통해 각자의 방법으로 신나고 재미있게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 켄들 킹
    미네소타대학교 제2언어 및 문화 교수이다. 스톡홀름대학교 바이링구얼리즘 연구소, 조지타운대학교 언어학과, 뉴욕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교편을 잡은 바 있으며, 언어 정책, 사회언어학 및 아동 바이링구얼리즘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킹 교수는 에콰도르, 칠레, 스웨덴 및 미국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해왔고 미국, 아시아, 유럽 및 남미에서 정기적으로 강연한다. 또한 ‘언어 학습’과 ‘언어 사용’이라는 주제에 대해 100편 이상의 논문과 서적을 집필했다.

    저자 : 앨리슨 매키 저자 앨리슨 매키는 조지타운대학교의 교수로, 응용언어학 프로그램의 책임자 및 언어학과 부학과장직을 맡고 있다. 캠브리지대학교(1989)와 시드니대학교(1995)에서 언어학 박사 과정을 수학한 매키는 ESL/EFL 강사로 일하면서 교사들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고, 영국, 일본, 호주, 미국에서 언어학을 가르쳤으며, NPR과 BBC 등 여러 매체에서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강연한다. 제2언어 학습 과정과 최선의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있는 매키 교수는 다수의 정부 기관과 민간 기관의 지원을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제2언어 습득 연구 방법론과 아동의 언어 학습을 주제로 한 책들을 여러 권 펴냈다.
    .역자 : 박주영 역자 박주영은 서강대학교 및 동 대학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에서 테솔(TESOL)을 공부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테솔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한세대학교 영어통번역학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Style English’, ‘Read Aloud’ 시리즈 등 40여 권의 저서와 《반지의 제왕 스케치북》, 《로버랜덤》 등 10여 권의 역서가 있다.
    .역자 : 김지현 역자 김지현은 숙명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출판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스웨터》, 《Believe in What You Do : 성공을 부르는 50가지 감동》, 《세상의 도시》, 《디스럽트》,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의 기술》 외 다수가 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