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기종기 우리 옹기
입력 2011.07.07 09:34
삶과 지혜가 담긴 우리 항아리, 옹기의 모든 것!
  • ▶ 책 소개

    이 책은 우리의 할머니, 할머니의 할머니, 그리고 우리의 어머니까지 이어져 온 우리네 삶이 살아 숨 쉬는 항아리, 옹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옹기가 생겨난 역사부터 지역별 옹기의 특성, 다양하고 재미있는 옹기의 종류와 이름들, 그리고 우리 생활 속 역할들, 옹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도구들과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고, 속담 속 옹기 이야기와 옹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까지 우리 옹기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담았다.

  • ▶ 저자 소개

    저자
    한향림 옹기박물관
    전통적인 멋과 과학적인 기능을 가진 한국 옹기를 감상할 수 있고, 전통 옹기가 가지는 역사적 가치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공간이다. 파주 헤이리 예술 마을에 위치한 등록 박물관(제1종 박물관/경기도 등록 제09-박-08호)으로 수백여 점의 옹기 소장품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1년에 2번씩 열리는 기획 소장전과 어린이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옹기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그림 심승희
    광명 문화원, 서울 애니메이션 센터, 인천 학생 교육 문화회관에서 만화 · 애니메이션을 강의하고 있다. 취미는 망상 놀이, 꼼지락거리고 바느질하기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신나는 만화 그리기』에 글과 그림을,『악기박물관으로의 여행』에 그림을 그렸고, 작품으로는 ‘우우의 길찾기’, ‘양치기 소녀’, ‘만화는 요술쟁이’ 등이 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