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능률, 공통영어1·공통영어2 교과서 기반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자료’ 공개
입력 2025.08.19 13:28
- 학교 현장 맞춤형 자료 제공으로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
  • NE능률이 2022 개정 교육과정 ‘공통영어1, 공통영어2(민병천 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자료를 현직 교사들과 함께 개발해 일선 교사들에게 제공한다.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따라 학생들은 과목별로 학업성취율 40%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반드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이수해야 한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는 고교학점제의 핵심 요소로, 모든 고등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교육과정이다.

    NE능률은 학생의 최소 성취수준 도달이 중요해진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직 교사 3인(허영주 경기자동차과학고 교사, 황보름 시흥매화고 교사, 고경욱 신성고 교사)과 협력해 실제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자료를 개발했다.

    NE능률은 이번 자료를 통해 공통영어1, 2 교과서를 채택한 전국 고등학교에서 교과서 기반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교과서의 단원별 핵심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총 20차 시에 걸쳐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해당 자료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 배포용 자료와 교사 지도용 자료가 분리되어 제작된 점이다. 기존 단순한 참고자료와 달리, 학생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학생용 워크시트'와 '교사용 지도서'를 별도로 제작해 현장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1차 시부터 20차 시까지 체계적인 단계별 학습 자료로 구성되어, 연간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속적인 학습 관리가 가능하다.

    경기자동차과학고 허영주 교사는 “단순히 성취수준 미달 학생들을 위한 보충자료가 아니라, 예방지도부터 보충지도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며 교사들이 수업 설계와 수업자료 준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자료까지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과서를 기반으로 개발된 자료가 제공되는 것은 교사들에게 단비와 같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장아 NE능률 미래교육사업부문 부문장은 “이번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자료는 현직 선생님들의 생생한 의견과 교육 노하우가 반영된 결과물”이라며, “학생들의 기초 학력 향상을 돕고 선생님들의 교육과정 운영 부담을 완화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 부문장은 “NE능률은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공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자료는 NE능률 교수 지원 사이트 '엔이티처'를 통해 전국 고등학교에 무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교사들은 해당 자료를 직접 출력하거나 온라인 공간에 공유하여 예방지도 또는 보충지도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

    NE능률은 오는 21일 오후 7시 엔이 LIVE 세미나 2학기 특별 연수 ‘최성보 응급구조 프로젝트:최성보를 살려라!’를 유튜브 LIVE 방송으로 진행한다. 선착순 200명을 모집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참가 신청은 ‘엔이티처’에서 할 수 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