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링, ‘AI 필기 인식 기능’·‘질의응답 게시판’ 추가…편의성 높혀
입력 2024.10.23 10:10
- 국내 최초 AI 필기 인식 기능…실시간 개념 파악 지원하며 자기주도 학습 활성화
- “AI가 실시간으로 적절한 답변 검토”…학생 상호 간의 질의 응답 게시판 출시
  • 수학대왕의 운영사 튜링(대표 최민규)이 앱 내 AI를 활용한 최신 기능 2종을 선보였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학생들의 문제풀이 과정을 분석하는 ‘AI 필기 인식 기능’과 AI가 실시간 답변을 검토하는 ‘질의응답 게시판’이다.  

    AI 필기 인식은 국내 수학 교육 앱 중 최초로 도입된 기능으로, 사용자가 작성한 필기를 AI가 인식하고 분석하여 풀이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파악해 필요한 개념을 진단해준다. 특히 문제 풀이 도중에도 사용자가 어려움을 느끼거나 의도와 다르게 이해한 개념이 있다면 필기 인식 AI가 힌트를 제공하거나 정확한 개념을 제시하여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기주도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수학대왕은 AI 기술을 수학 학습에 활용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돕는 수학 학습 플랫폼이다. 고도화된 AI 기술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대왕 앱에서 단 5개의 문제 풀이 만으로 자신의 실력을 진단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또한, 수학대왕은 8만 개가 넘는 양질의 문제를 보유한데다 AI가 오답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자동 생성해주고, 오답 문제에 대해 숏폼 형태의 개념강의를 제공하는 등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다. AI 기반 개별 분석과 맞춤형 학습 커리큘럼 뿐만 아니라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를 결합해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기능은 ‘AI 필기 인식’ 기능이다. 이는 국내 수학 교육 앱 중 최초로 도입된 기능으로 사용자가 작성한 필기를 AI가 인식하고 분석하여 풀이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파악해 필요한 개념을 진단해준다. 

    문제 풀이 도중에도 사용자가 어려움을 느끼거나 의도와 다르게 이해한 개념이 있다면 필기 인식 AI가 힌트를 제공하거나 정확한 개념을 제시하여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기주도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질의응답 게시판’을 새롭게 선보이며 학생들이 문제 풀이 방법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조성했다. 마찬가지로 AI 기술이 적용된 질의응답 게시판은 학생들이 학습과 관련해 궁금한 부분을 서로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AI가 작성한 답변이 정확하고 적절한지 검토하고 올바른 답변에는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인증마크를 받은 학생에게는 포인트를 지급해 학습 참여도와 흥미를 높이는 등 게이미피케이션적 요소가 포함됐다. 학생들은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으며 학습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최민규 튜링 대표는 “이번 수학대왕의 최신 기능 업데이트는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극대화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수학대왕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선생님과 학부모님의 교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