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 편 外
입력 2024.05.31 15:30
  • ◇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 편

    지은이 배혜림·데이스타·2만1000원

    “대한민국 청소년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한국문학 고전 30권 수록”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시리즈는 다양한 고전 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고전의 중요성에 공감하는 현직 교사 6명이 한국 문학, 외국 문학, 경제, 과학, 역사,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 180편을 엄선했다. 국내 굴지의 대학들이 제시하는 권장 도서 혹은 필독 도서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대표적인 작품들을 담았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28 대입개편안 시행을 앞두고 학교생활 기록부에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교육 현장의 변화를 반영했다. 

  • ◇ 진실의 거짓과 과학사

    지은이 최성우·지노·1만8000원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과학적 대화를 위하여”

    책 ‘진실과 거짓의 과학사’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21세기 첨단과학기술의 시대까지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믿었던 과학사의 이면에 존재하는 오해와 거짓, 진실의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들려주며 생각의 화두를 던지는 책이다. 

    오랫동안 과학칼럼니스트로 활동해온 저자 최성우는 “이 책에서 언급하는 ‘과학기술의 거짓과 진실의 역사’란 결코 오래된 옛날에 박제된 모습으로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오늘날 그리고 향후 앞날에도 여전히 진행되는 살아있는 실체”라고 말하며, 과학의 역사가 시작된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21세기 첨단과학기술의 시대까지, 그리고 과학혁명이 이루어진 근대 서유럽이든 오늘날 우리나라든, 의외의 공통된 부분이나 반복되는 패턴이 숨어 있다고 보았다. 이들을 잘 발굴해서 살펴보고 그 현재적 의미를 되살려 앞으로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

  • ◇ 건축가가 되고 싶은 너에게

    지은이 구마 겐고·안그라픽스·1만9500원

    “세계적인 건축가가 전하는 하나뿐인 건축가 되는 법”

    건축가나 건축 디자이너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꾸준히 선호하는 직업이다. 어린이 건축학교 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좀 더 창의적이고 예술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이 직업군에 대한 관심은 계속 커지고 있다. 하지만 그런 청소년들이 마땅히 참고할 만한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책 ‘건축가가 되고 싶은 너에게’는 2021년 도쿄 올림픽 주경기장으로 쓰인 도쿄 국립경기장 설계로 유명한 세계적인 건축가 구마 겐고의 목소리를 통해 건축가로서의 태도, 건축가다운 마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 ◇ 어린이를 위한 모든 순간의 물리학

    글 마이크 바필드·그림 로렌 험프리·옮김 김성훈·원더박스·1만8000원

    “과학 탐정 셜록 옴즈와 함께 밝히는 시공간과 우주의 비밀”

    ‘우리집 구석구석 원소를 찾아라!’로 화학을, ‘알수록 신비로운 생명을 찾아라!’로 생물학을 파헤친 과학 탐정 셜록 옴즈가 우주 만물의 원리를 탐구하는 경이로운 학문, 물리학으로 돌아왔다. 책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운동과 에너지, 물질과 물체 등 물리학의 주요 개념을 친절히 안내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연구하는지 살핀다.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무리 법칙과 지식 역시 일상에서 마주할 만한 예시를 들어 쉽고 재미있게 풀이했다. 물리학의 발전과정과 물리학자들의 놀라운 업적을 들여다보는 여덟 편의 ‘만화로 보는 물리학의 역사-발견의 순간’과 집에서 직접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소개하는 부분은 책의 또 다른 매력이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