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블로코엑스와이지와 ‘NFT를 통한 신진 아티스트 양성 프로젝트’ 수행
입력 2024.05.07 16:30
  • 수원대학교 제공.
  • 수원대학교 디자인앤아트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과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이하 IDAC), (주)블로코엑스와이지가 신진 아티스트 육성 및 디지털 자산 활용 확산을 위해 협력하는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협약식은 지난 26일 수원대 본관 접견실에서 개최됐으며, 원은석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 이사장과 이의정 수원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디자인학부장, 정유섭 수원대 교수, 김경훈 (주)블로코엑스와이지 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NFT를 활용한 신진 예술가의 작품 창작 및 마케팅 활동 지원 ▲학생 성취도 관리를 위한 디지털 배지 발급 시스템 구축 및 운영 ▲NFT 전문가 교육 과정 운영 ▲지역 기반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 ▲디지털 자산과 디자인 콘텐츠 발전을 위한 협력 등의 내용에 서로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2024년 졸업 전시를 위해 진행되는 수업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학생들은 디지털 자산과 NFT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주)블로코엑스와이지가 지원하는 CCCV 플랫폼을 통해 수원대 학생들의 졸업 작품을 NFT로 발행 및 판매할 예정이다. 더불어 ‘졸업 작품 제작’, ‘졸업 작품 전시’ 등 학과 수업과정에 참여한 이력과 수행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배지를 발급하고 NFC 기능을 탑재한 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참여도’와 ‘제작시간’과 같이 졸업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숨어있던 노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가치로 전환하여 자신의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의정 수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디자인학부장은 “이번 수업을 통해 졸업 작품으로 만들어 낸 우수한 작품이 수업의 경계를 넘어 사회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수원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생이 졸업 이후에 아티스트로서 활동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경훈 블로코엑스와이지 대표는 “당사의 서비스가 수원대학교 학생의 역량에 최대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젊은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배지를 통해 초개인화 시대에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원은석 IDAC 이사장은 “디지털 자산이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디지털 자산을 활용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협력이 통해 지역격차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지역기반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육성에 좋은 선도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졸업 작품 전시회는 오는 6월 19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가로수길의 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참가자 대상으로 세 기관이 협력해 디지털 자산을 기반으로 이벤트를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수원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융합 아티스트 배출을 목표로 기술과 더불어 예술과 철학 인문학, 과학 등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전통예술 영역을 확장하는 새로운 예술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IDAC은 건전한 디지털 자산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사회공헌, 문화예술, 교육 및 환경 분야에서 디지털 자산을 확산시키는 활동을 수행하는 비영리단체다. 디지털 자산을 통해 사회적 약자의 활동 지평을 넓히는 ‘모두의 NFT’ 프로젝트, 가상자산 모금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는 ‘Crypto Can Change’ 프로젝트 등 디지털 자산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블로코엑스와이지는 개인정보 유출 및 사칭 방지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 배지 공인인증 서비스 ‘CCCV’를 개발한 블록체인 전문 기업이다. 최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배지로 경험과 자격을 신속하게 인증하고, 한 번의 태그로 비즈니스 정보 및 포트폴리오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NFT 시장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표준화 추진을 위한 연구에도 임하고 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