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진학사 캐치 제공.
-
Z세대 취준생들은 ‘유튜브’를 통해 취업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취업 콘텐츠는 사옥 투어 등 ‘기업 소개 콘텐츠’였다.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업준비생 2404명을 대상으로 ‘취업 정보 검색 시 활용하는 포탈’에 관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무려 67% 비중이 유튜브를 활용해 취업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네이버’가 57%로 2위, ‘구글’이 32%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인스타그램(21%) ▲카카오톡(9%) ▲챗GPT(8%) ▲X(2%) 등의 의견도 있었다.
Z세대 취준생이 취업 정보를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이유는 ‘쉽고 재밌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가 5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영상 콘텐츠 선호(15%) ▲취준생, 인담자 등 다양한 관점의 정보 습득(13%)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특히, Z세대가 선호하는 취업 유튜브 소재로는 사옥 투어, 신규 사업 소개 등 ‘기업 소개 콘텐츠(48%)’가 1위로 나타났다. 이어서 직무소개, 취업 꿀팁 등 ‘현직자, 인사담당자 콘텐츠’가 38%로 2위, 합격 브이로그, 인터뷰 등 ‘합격 콘텐츠’가 32%로 3위를 차지했다. ▲취업 정보 제공(23%) ▲익명 현실 인터뷰(22%) ▲취준생 브이로그(14%) 등 의견도 있었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부문장은 “Z세대 취준생의 영상 매체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도 유튜브를 활용한 소개 영상을 적극적으로 제작하는 추세”라며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채용 영상을 제작하기 어렵다면, 채용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전했다.
한편, 캐치에서는 구직자 대상 취업 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유튜브 채널 ‘캐치TV’를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 현실 연봉’, ‘회식합시다’ 등 자체 콘텐츠부터 ‘캐치가 한다’, ‘직장 인간극장’ 등 기업 협업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제공한다.
- 진학사 캐치, 취준생 2404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 Z세대, 취업 정보 검색 시 활용하는 포탈 1위는 “유튜브(67%)”
- Z세대, 취업 정보 검색 시 활용하는 포탈 1위는 “유튜브(67%)”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