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공유학교 위한 수원 교육자원 지도 개발
입력 2024.03.26 09:00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이 수원의 교육자원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교육자원 지도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금번 지도는 웹서비스 형태와 포스터형 지도의 형태로, 일선 학교에 보급될 예정이다. 이는 2024년 수원 공유학교 사업의 양방향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첫 번째 성과다.

    수원 공유학교는 학생 개개인이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학습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학교 밖 교육활동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는 학교가 연계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이번에 구축한 웹서비스형 교육자원지도는 수원 공유학교의 온라인 플랫폼 역할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웹서비스형 수원교육자원 지도는 지역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구·동 등 행정구역 기준에 따라 확인할 수 있으며, 수원의 모든 교육자원을 ‘인문·사회·역사’, ‘과학·IT·미래’, ‘문화·예술·체육’, ‘생태·자연·환경’, ‘기타’의 다섯 카테고리로 분류해 제공한다. 학교 반경 5km 내 교육자원 탐색 기능을 통해 관내 모든 학교들이 5km 이내의 분야별 교육자원을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다.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제공.
  • 포스터형 수원교육자원 지도는 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의 4개 권역별 주요 교육자원을 시각화해 교육자원 분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시설별 QR 코드를 활용해 해당 시설의 정보를 즉시 파악할 수 있다.

    수원교육자원 지도 개발을 담당한 강미향 수원교육지원청 장학사는 “이번 수원교육자원 지도는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참여와 연대, 교육자원에 대한 접근성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제작됐다”며 ”이번 수원교육자원지도 개발을 통해 수원 공유학교의 핵심 가치인 교육 자원의 공유와 연결, 맞춤형 교육의 실현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수원교육지원청은 교육자원지도의 관내 학교 보급을 가속하고, 공유학교 운영 기능을 추가하는 등 고도화를 통해 지역교육자원을 활용한 지역 맞춤 공유학교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선경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수원 교육자원지도를 통해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 학생 맞춤 교육을 실현하고 진로·인식·탐색 준비 단계를 자연스럽게 체험하면서 진로 선택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연내 교육자원 연결과 접근성 강화를 위한 온라인 시스템 구축·운영, 수요 기반의 학생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에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