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박종규 한울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장희주 기자.
-
“체계적, 과학적인 데이터 기반의 아동 돌봄 체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은 국내 지역아동센터와 관련된 사회적협동조합 중 가장 큰 단체이다. 아이들이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돌봄이 필요한 지역 아동들에게 양질의 아동 돌봄을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특기·적성을 고려한 아동별 맞춤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는 등 국내 아동 돌봄 서비스의 선두 주자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지난달 29일 ‘2024 대한민국 교육대상’ 교육단체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선에듀는 박종규 한울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과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의 현안과 비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 ‘2024 대한민국 교육대상’ 교육단체 부문 수상을 축하한다.
“매우 기쁘다.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의 자립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조합원들과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다. 그동안 한마음, 한뜻으로 조합을 이끌어가기 위해 노력한 조합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갈 길이 많이 남아있다. 조합원의 뜻을 한 곳으로 일치시키고, 함께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이번 상은 아동 돌봄에 최선을 다하라는 뜻으로 알고, 더욱더 노력해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
-
- 조선에듀 제공.
-
─ 지난 한 해 자체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은 아동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해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아동 돌봄 서비스의 표준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균일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현재는 아동별 맞춤 프로그램과 체험, 특기·적성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자 자체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 앞서 ‘아동 돌봄에 필요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는 것’을 목표라고 언급했던 바 있다. 현재 이 부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아동 돌봄에 필요한 표준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에 가장 먼저 기초학습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 수업 외로 개별 기초학습이 필요한 아동들이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잘 적응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 현재 지속해서 보완하고 있으며, 조합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심리·정서 안정 ▲학습 동기 부여 ▲다문화 ▲자기 이해 ▲대인관계 등 다양한 아동 프로그램을 기획·개발 중이다.”
─ 그동안 아동센터의 역할에 대한 대중들의 인지 부족을 운영의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지역아동센터가 ‘취약계층 아동이 이용하는 시설’이라는 인식은 여전히 많다. 이러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학부모에게 지역아동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자세히 알릴 필요가 있으며, 학부모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은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문가를 초빙하고, 진로상담을 실시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노력했다. 지역사회에서도 아동센터에서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는 것에 많은 놀라움을 표했고, 프로그램 실시 이후 아동센터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된 것 같아 뿌듯하다.”
─ 올해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의 화두는?
“최근에는 늘봄학교 확대가 가장 큰 화두다. 늘봄학교가 확대됨에 따라 학교와 아동센터 간 돌봄 연계성, 돌봄 중복 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에 자체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더욱 체감하게 됐고, 아동의 발달단계별 데이터를 축적해 데이터 기반의 아동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아동돌봄센터가 함께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수요자 중심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 저출생, 교육격차 등 다양한 교육계 문제에 있어 한울사회적협동조합과 같은 아동 돌봄 사회적협동조합의 역할은 무엇인가?
“문제의 원인을 직시하고, 아동들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바탕으로 각 아동에게 맞는 고품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단순 학력 관리 수준이 아닌 심리적 안정감을 고취하고, 학교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는 등 정서적 유대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학습 동기 부여와 대인관계 형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 아동돌봄 센터가 나아갈 방향이다. ”
─ 끝으로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의 올해 목표는?
“앞서 언급했듯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아동 돌봄 체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더불어 ‘다문화 아동의 다름의 이해 및 정체성 확립’, ‘디지털 역량 강화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또한,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 설계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다양한 체험과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강점을 알고, 스스로 잘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돕고 싶다.”
한편, 한울사회적협동조합이 수상한 대한민국 교육대상은 우수 교육 브랜드를 발굴하고 알리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됐다. 본래 명칭은 ‘대한민국 교육기업대상’이었으나, 지난 2021년부터 ‘대한민국 교육대상’으로 명칭을 변경해 다양한 교육 인물·단체·기관을 알리고 있다.
- ‘2024 대한민국 교육대상’ 교육단체 부문 수상
- 아동별 맞춤 프로그램과 체험 등 자체 콘텐츠 기획·개발
- 아동별 맞춤 프로그램과 체험 등 자체 콘텐츠 기획·개발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