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이도
가형은 2011 수능보다는 쉽고, 2012학년도 9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나형은 2011 수능보다 쉽고, 2012학년도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나형의 경우 1등급 컷은 2012학년도 9월 모의평가보다 1점 또는 2점정도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
-
- <참고> 최근 시험의 비교
-
- 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 고난도 문항은 가형 21번, 가형 29번, 가형 나형 공통 30번이라 할 수 있겠다.
◦ 가형, 나형 모두 학생들이 까다롭게 생각하는 <보기> 문항이 가형 2문항, 나형 2문항이 출제되어 작년 수능보다 적게 출제되었다.
◦ 매년 수능에서 출제되는 유형이 이번 수능에서도 또 다시 출제되었다. 출제된 문항을 살펴보면, 지수 또는 로그의 식을 이용한 수학 외적 문항(가형, 나형 공통 7번),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구하는 문항(가형, 나형 공통 14번), 수열의 일반항을 구하는 증명 문항(가형, 나형 공통 17번)이 출제되었다.
고난도 ․ 특이 문항 분석
◦ 가형 21번 : 이 문항은 삼각형의 평면 위로의 정사영의 넓이의 최댓값을 구하는 문항이다. 문항에서 주어진 2개의 조건을 정확히 이용해야 풀 수 있다.
◦ 가형 29번 : 이 문항은 공간도형의 성질과 정사영의 성질을 이용하여 직선과 평면이 이루는 예각의 크기를 구하는 문항이다. 문항을 이해하는 시간도 많이 걸리는 문항으로 공간적 지각 능력이 필요한 문항이다.
◦ 가형 나형 공통 30번 : 이 문항은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하여 순서쌍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이다. 문항에서 주어진 예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풀이법을 찾아야 한다. 2012 수능에서 가장 어려운 문항이라 할 수 있다.
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 평가이사 이만기/ 출제관리부장 태홍식 제공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