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도시 경주로 교과서 체험학습 떠나요!
입력 2011.04.27 15:04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과 과학문화유산을 한자리에!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세계문화유산과 과학문화유산을 한 번에 보려면 어디로 가야할까? 바로 석굴암, 불국사, 황룡사지, 김유신장군묘, 문무대왕릉 등 신라 천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경주 유적지구이다.

    경주에 남아있는 국보급 유물과 유적은 국어, 사회, 역사, 미술 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고 유명하다는 유적지나 찾아다니기만 해서는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없다.

    각 학년별로 발달 단계와 수준에 따라 같은 유적지라도 다르게 공부해야 한다.
  • ■맛있는 교과서 체험이 추천하는 학년별 경주 체험학습 방법
    ▪3학년 :
    3학년은 사회 교과가 처음 시작되는 학년이다. 경주의 위치와 문화재, 대표적인 인물들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우리 지역 안내도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면 좋다.

    ▪4학년 :
    4학년에서는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관련된 공부를 하게 된다. 경주 지역의 지리적 조건, 자연환경, 관련 유물 등을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5학년 :
    5학년은 본격적인 한국사 공부가 시작되는 학년인 만큼 유물과 유적지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시대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고대 신라부터~통일 신라에 이르기까지 신라의 시기 구분과 고려의 건국 역사를 함께 탐구해야 한다.

    ▪6학년 :
    초등과정에서 역사를 배우지 못하는 6학년은 ‘우리나라의 역사’를 통해 한국사를 압축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따라서 유적지 탐방 등을 통해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하는 내용들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 경주 유적지 방문을 통해 고대국가의 발전, 삼국의 통일, 나말여초 시기 등 각국의 정세 변화 등을 함께 공부해 두는 것이 좋다.

    <맛있는 교과서 체험학습 5월 경주 유적지 탐방 안내>
    ▪일  정 :
    5월27일~29일(2박3일)
    ▪장  소 : 경주유적지구(석굴암, 불국사, 황룡사지 등 총 16곳)
    ▪대  상 : 전국 초등3~6학년
    ▪숙  소 : 경주 교육문화회관
    ▪참가비 : 32만5천원
    ▪문  의 : 02)724-7816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