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영어 실력을 높이고 싶어하시는 많은 부모님들의 질문은 항상 똑같습니다.
1. Reading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2. Listening 연습은 어떻게 하나요?
3. Speaking을 많이 하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4. Writing 실력을 집중적으로 향상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그리고 대부분은 각 영역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잘 만들어진 교재를 추천해주기를 기대하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잘 만들어진 교재가 있어도 아이들의 실질적인 영어실력 향상과 이어지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전처럼 사전 한 권을 통째로 외워서 영어 잘한다는 평가는 절대로 받을 수 없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 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영어학습을 할 때 영어 4대영역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별로 구별해 각기 다른 학습법으로 접근하는 것은 중등 이상의 학년에서 영어시험(Test Skill)을 대비 하는데는 유용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아이들에게 영어로 사고하고 표현하게 하는데는 그리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영어능력 또한 시험이라는 형태로 그 실력을 평가 받기는 하지만 시험 역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늘리기 위한 하나의 학습과정으로 최종의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며 진정한 영어능력이란 영어를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느냐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영어는 국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한국어를 사용하듯이 영어라는 새로운 창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 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언어로 총체적인 영어학습(Whole Language: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보다 쉽게 말하자면 아이가 영어를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드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문제는 한국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환경에서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환경으로 넘어가기를 희망(?)하는 과도기에 있기에 아무리 학교와 학원에서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고 와도 대부분의 시간은 모두 한국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가장 좋은 영어학습 방법은 가능한 영어에 많이 노출을 시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영어로 보고 듣고 느끼고 더 나아가서 스스로 편하게 즐기고 영어로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친 “영어” 환경적 학습을 할 수 있을까요?
1. 독해력에 국한되지 않는 영어로 책을 읽은 즐거움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이해하지도 못하는 어려운 필독도서를 읽히는 것보다 아이들이 낄낄 거리며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어 만화책, 마법사가 나오는 환타지 소설, 그리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더 적합합니다.
2. 영어만화 DVD/ 아이들이 다른 놀이를 할때라도 영어에 노출 될 수 있게 영어만화 DVD를 틀어 놓는 것도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자막은 반드시 가려 놓아야 하며(시각적 자극이 더 빠르게 인지되어 한글 자막을 자동적으로 읽게 되는 것을 방지)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노출 시키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3. 영문 시/ 흔히 시 그것도 영문 시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거라고 생각하지만 시는 함축적인 표현으로 간결하고 집약적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아이들은 시 속의 단어들을 뜻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심상을 떠올리며 유추 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교재가 될 수 있습니다.
4. 이야기책 CD/ 스토리북 CD는 보통 책을 읽을 때 동시 들려주게 되는데 이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책을 읽을 때는 크게 소리내어 몰입해서 읽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오디오 CD의 경우에는 따로 들려주는 것이 집중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차로 이동을 한다거나 자기 전에 틀어주는 것 또한 좋은 영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영어환경에 노출 시킨다는 것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방학 동안이라도 아이들이 영어에 흥미를 갖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좋은 영어학원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영어로 놀 수 있는 영어환경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
-
아이들이 좋아하는 토이스토리를 통해서 잠깐 영어를 배워볼까요?
Woody: Oaky, here's your list of things to do while I'm gone. Batteries need to be changed. Toys at the bottom of the chest need to be rotated.
Woody: Oh, and make sure everyone at attends Mr. Spell's seminar on what to do if you or part of you is swallowed. Okay? Okay. Good, okay.
Buzz: Woody, you haven't found your hat yet, have you?
Woody: No! And Andy's leaving for cowboy camp a few minute,and I can't find it anywhere!
Buzz: Don't worry, Woody. In just a few hours you'll be sitting around a campfire with Andy...making delicious hot "sch'moes."
Woody: They're called s'mores, Buzz.
Expression Study
1. list of things to do
한글 단어를 영어로 바꿀려고 생각하다 보면 어렵기도 하도 잘 떠오르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오히려 영어단어로 보면 더 쉬운데 한글로 바꿀려고 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실질적인 영어실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list of things to do... 라고 하면 간단하지만 많이 쓰는 표현입니다. list of ~ 의 목록 + things to do 해야하는 일들, 것들... 다시말해서 해야하는 일들의 목록, 체크 리스트, 일정표, 계획표등의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need to be changed, need to be rotated
need to be 라고 하면 ~ 할 필요가 있다, ~ 해야 한다, ~ 가 요구된다 라의 의미로 changed, rotated 처럼 동사에 "ed"가 더해진 형용사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eed to be successful, need to be careful 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make sure
말 그대로 sure 하게 만들다... make sure은 확실하게 하다, 틀림없이 하다의 의미 입니다.
4. haven't found your hat yet, have you?
have not found는 찾지 못했다의 의미로 의문문을 만들기 위해 "have you?" 로 표현했습니다.
"하루에 10분 원어민 선생님과 재미있는 전화영어 수업"
맛콜에서 다양한 영어 콘텐츠를 만나보세요.홈페이지 : http://www.matcall.co.kr 고객센터 : 1600-0529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