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획 유웨이중앙교육] 경기대학교 이광호 입학처장
입력 2010.06.17 02:59
"끼와 열정의 인재와 함께10대 명문대로 도약할 것"
  • 60년 역사를 자랑하며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글로컬 인재를 양성하는 경기대학교(총장 최호준)는 고도의 이성적 실행력과 따뜻한 감성을 요구하는 시대를 맞아 10대 명문사립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이광호 입학처장은 "지난 2005년 '깨끗한 대학, 취업이 잘 되는 대학, 한국의 얼이 살아 숨 쉬는 대학'이라는 '경기비전 2012'를 선포한 이후 경기대만의 특성을 가진 인재 양성을 하고 있으며 대내외적으로 변화와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학교 경영의 투명성과 교육환경의 쾌적성 확보, 취업교육 프로그램의 확대, 산학협력체제 완비에 힘을 쏟으며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협력 체제를 성공적으로 확립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 ◆따뜻한 감성으로 세상을 이끄는 창조적 리더 양성

    이성과 감성,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를 가진 '감성의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경기대는 따뜻한 감성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조적 리더 양성이 목표다. 이를위해 오는 2012년까지 전국 사립대학 10위권의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단계적으로 실현하고 있다. 또한 순수학문의 바탕 위에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학문의 전문성을 키워 첨단 사회를 앞서갈 경기대만의 특성을 가진 글로벌 리더들로 성장해 세상과 소통하고 빛나는 역사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2009년에 새로운 도약을 위한 K up(Kyonggi University up)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전공 연계·누적장학금제도로 주도적 학습체계 구축

    경기대는 미래 산업인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전문가를 양성하는 다양한 학과들이 개설돼 있다. 특히 사회과학대학과 관광대학이 활성화돼 있어 관련 분야 직종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다. 사회과학대학은 경찰행정학과, 교정보호학과로 전문화돼 있고 경호안전학과(체육대학)와 하나의 벨트로 형성돼 있어 범죄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관광대학은 관광개발학과, 관광경영학과, 이벤트학과, 호텔경영학과, 외식조리학과 등으로 세분화돼 있어 관광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인프라 등이 갖춰진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학생 중심의 장학제도를 도입해 입학 후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적극적인 학교활동을 유도하고 있다. 학술정보이용, 선행등 인성, 리더십, 성적향상, 교내혁신운동 참여실적 등 영역별로 학생이 취득한 결과를 점수로 환산해 누적된 점수만큼 장학금을 지급하는 '멀티스타장학금', 외국어 및 자격증 등에 있어서의 역량을 강화해 미래의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 위한 '미래잡끼(미래job끼) 장학금' 등이 있다. 올해 장학금 수혜율은 지난해보다 약 14% 증가해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또한 경기대는 우리나라 최초로 해외 자매대학에서 수학한 학점을 인정, 휴학하지 않고도 유학할 수 있는 해외유학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수 교수진·학생들이 만드는 명문사립대 브랜드

    학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학생들과 교수들이 중심이 돼야 한다. 이런 점에 착안해 경기대 출신의 조성모, 김국진, 이슬기 등 연예인 군단이 펼치는 일시적 홍보에서 벗어나 학교의 내실 있는 교육과 지원으로 이뤄진 결과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MBC 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 한경 와우 TV '증시전망대' 같은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엄길청 교수, 중대한 범죄가 발생하면 그로 인한 사회현상을 분석해 전달하는 교양학부 이수정 교수 등이 각 학교에 브랜드 역할을 하고 있다.

    ◆취업진로지도교수제, 3대 특성화사업으로 차별화

    경기대는 '취업이 잘 되는 대학'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인적자원개발센터를 확대·개편해 인재개발로 통합 운영하고 있다. 특히 경기대학교의 '3up(취업, 창업, 전업)시스템' 중 담당 취업진로지도교수가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의 학업능력, 어학능력, 자격증 취득, 취업상담, 진로 희망 분야를 파악해 체계적인 진로 지도를 하는 '취업진로지도교수제'를 통한 상시관리 시스템은 학생들의 미래를 설계하는 든든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우수인재 양성프로젝트인 KCCP(Kyonggi Career Catch Program)은 '2008년도 최우수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디자인비즈교육특성화 사업단', '신재생에너지특성화' 및 'BEIT 융합기술특성화 사업단'을 추진함으로써 차별화된 미래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학생부 반영 과목 축소·스펙보다 잠재력 평가

    2011학년도 입학전형 중 수시모집은 지난해와 달리 학생부와 적성검사를 전형요소로 하는 수시1차와 학생부와 논술고사를 전형요소로 하는 수시2차로 나눠 실시한다. 고교 3년 동안 이수한 모든 교과를 반영하던 학생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반영 방법은 4개 교과(국어, 외국어(영어), 수학, 사회/과학)로 축소해 반영한다. 또한 작년부터 실험적으로 도입했던 입학사정관제는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받은 학생, 사교육보다는 자기주도학습에 더 능력을 가진 학생, 창의적인 전문성, 이성적인 실행력, 열린 마음, 감성적 리더십 등의 요소를 겸비한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견해 선발하고 있다.

    이 처장은 "입학사정관제전형은 우리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에 부합한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우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스펙 위주의 화려함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 또는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열정, 나눔과 섬김을 실천하는 의적 사고와 '끼'를 가진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경기대에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