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서울과학고 입시 분석
서울과고는 5월 31일부터 6월 10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총 4단계 전형을 거쳐 최종 120명을 선발한다.
1단계 학생기록물 평가는 모집 정원과 관계없이 영재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를 선발하며 2단계는 영재성 검사 및 사고력 평가로 전년보다 200명 증가한 800명을, 3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는 전년보다 20명 증가한 200명을 선발한다. 4단계 2박 3일 과학캠프를 통해 최종 120명의 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도 서울과고 제출서류가 학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교과 성적·수상실적·영재성 입증자료 기록부였던 것과 달리, 금년도에는 영재성 입증자료가 제외되고, 학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만 반영된다.
서울과고는 다른 영재학교와 달리 자기소개서에 경시대회 등 수상경력을 기재해도 무방하다. 서울과고는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수상경력을 4단계 심층면접시 질의할 계획이다. 따라서 수학, 과학 분야에서 올림피아드, 경시대회 등 주요 수상경력이 있는 학생들은 본인의 주특기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신 성적은 수학, 과학 과목만 반영되며 반영 비중은 수학이 과학보다 크다. 중 3의 경우 중 1·2학년, 중 2는 중 1, 고등학생은 중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중 1은 내신 성적을 제외한 다른 자료만 반영한다.
전년 서울과고 2단계 전형이 영재성 검사 및 수학능력 평가였던 것에서 금년에는 영재성 검사 및 사고력 평가로 변경됐다. 2단계 영재성 검사 및 사고력 평가에서는 수학의 출제 비중이 과학보다 크며, 과학은 물리, 화학의 비중이 높다. 또한 전년에는 2단계 전형시 정답, 결과 위주로 평가했다면 금년에는 답을 유도하는 사고과정까지 평가할 가능성도 있다. 3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는 서술형 문제로 진행된다. 전년에는 2단계 점수와 합산해 평가했으나, 금년에는 합산 여부에 대해 비공개 할 예정이다.
2. 경기과학고 입시 분석
경기과고는 1단계 영재소양평가, 2단계 영재기초평가, 3단계 영재심화평가, 4단계 영재캠프 총 4단계 전형을 통해 최종 120명을 선발한다. 각 단계별로 우선 선발제를 시행해 총점 이전에 분야별 우수성을 보일 경우 선발 가능하다.
영재성 입증자료는 학생이 탐구한 보고서, 노트, 논문 등이 해당되며, 2008년 1월 1일 이후 자료 3개 이내로 제출 가능하다. 각종 경시대회 입상실적, 영재학급·영재교육원 수료 여부, 인증시험 또는 능력시험은 반영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에도 언급하지 않도록 한다.
영재성 입증자료에서 영재교육원 수료 경력 및 수상실적 자체는 반영되지 않지만, 영재교육원 수료시 본인이 만든 자료와 수상실적이 있을 때 산출물 반영은 가능하다. 따라서 영재교육원 및 수상실적 산출물은 미리 챙겨둬야 한다.
1단계 서류전형 성적이 우수할 경우, 2단계 전형 응시 없이 바로 3단계 또는 4단계 응시가 가능한 Over Pass 제도가 올해도 시행된다. Over Pass 제도로 선발하는 인원은 모집정원의 15%인 18명 이내이다. Over Pass 대상자는 2단계가 통과되나 시험은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이때 점수는 반영하지 않지만 참고될 수 있다. -
-
- 내신 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4개 과목이 반영되며, 중 3과 고등학생은 중 1·2학년 성적이, 중 2는 중 1학년 성적, 중 1은 초등학교 생활기록부와 그 외 잠재능력이 반영된다.
2단계 영재기초평가는 영재성, 수학, 과학, 영어분야 객관식 및 단답형 평가가 시행되며, 출제범위는 중 1·2·3학년 범위가 모두 포함된다. 학교측에서는 영재기초평가 문제가 영재교육원 선발시험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3단계 영재심화평가는 수학, 과학 서술 및 논술평가로 문제마다 배점이 다르며 부분 점수도 주어진다. 4단계 창의 영재성 캠프에서는 탐구활동, 과제수행, 단체 활동, 인성면접이 이루어진다.
www.edu1.co.kr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