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곽사랑의 이과 최상위 InsideStory] 과학고 합격 후에 해야 할 공부의 순서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2.04 09:44
  • 일단 과고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과고도 합격했고 기분 좋으시겠죠? 중3 말이라 분위기도 공부할 분위기가 아니고 미친 듯 기쁜 느낌과 들뜬 느낌을 지울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여러분의 경쟁상대인 영재학교 학생들은 6개월 동안 고농도로 압축된 수업과 심화공부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대입에서 경쟁해야 할 아이들은 바로 영재학교 학생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만큼 경계심을 가지고 (둘이 싸우라는 게 아니고) 더 빡세게 몰아 붙여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만약 경시대회를 노리는 학생들이 있다면 반드시 더 치열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영재학교 합격생들을 잡는 게 가능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수학 1,2는 반드시 여러 번보고 가야합니다.

    (2) 물리2를 독파하십시오. 물리 1을 보려면 일주일정도 배분해서 독파하십시오.(물리1에서 중요한 것은 유체파트와 회전평형(토크).파트입니다)

    (3) 화학1,2는 순서대로 보십시오. 그리고 2는 특히 여러 번 보세요. 2가 일반화학이랑 요즘은 아주 비슷합니다.
    => (2)(3)은 인강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만약에 금전부담이 되신다면 EBS 탐스런 인강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4) 수학1,2와 물2 화12 가 되어있다면 그다음 미적까지 빠르게 수학을 돌리세요. 실력정석을 사서 실력파트 문제만 빼고 빠르게 푸세요. (인강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5) 생물1, 지학1을 빠르게 보세요. 중등심화가 잘 되어있다면 금방금방 볼 겁니다.

    (6) 일반물리학과 일반화학을 보십시오. 일반물리는 적분이 많이들 어가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일반화학은 아마 쉽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화2가 제대로 돼 있다는 전제하에).

    (7) 생물2를 보십시오. 생물2는 생물1보다 어렵습니다. 생물2는 공부해보면 알겠지만 이해해야 할 부분이 좀 많습니다.(생화학, 분자생물학) 상대적으로 분류부분은 공부를 적게 해도 됩니다.

    (8) 지학2를 보십시오. 특히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은 천문파트입니다.

    (9) 이것들이 다 되어있다면 수능문제를 여러 번 풀어서 감을 유지하십시오. 그리고 대학미적분학을 공부하면서 이최비카페의 어려운 본고사 문제들을 섭렵하십시오.

    (10) 1~9까지도  완벽히 지식을 가지고 놀 수 있고 다 되어있다 한다면 당신은 과고에서 상위권입니다. 이쯤이면 경시대회 하나쯤 준비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이최비 심층면접 연구소 소장, 이과 최상위권의 비밀 카페 운영자 박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