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트홍의 자녀와 관계회복을 위한 집교육 10주 프로젝트] 어거스트 홍의 “이게 집구석이야?” (11) 10주차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1.25 09:55
  • 홍부장은 지금 우리 아이들이 너무 기특하다.수가모를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집에 들오는 것이 지옥 같았고,다 자식들과 아내 탓으로 돌렸는데, 이제와서 보니 다 내가 하기 나름이라는 후회가 든다.

    오늘은 수가모 10주 기념으로 텐파티를 열기로 했다.오늘은 식탁보 대신 신문지를 깔고 삼겹살을 구울 준비를 한다.퇴근하면서 작은 치즈케이크와 열 개의 초도 사왔다. 가족과 즐겁게 지난 얘기를 나누면서 또한 앞으로의 수가모 계획을 세웠다.

    “마중물”이란 단어를 아는가?
    마중물이란 순 우리말로 옛날에 우물에서 물을 퍼 올리는펌프에서 물이 잘 나오지 아니할 때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하여 먼저 붓는 한 바가지 정도의 물을 뜻한다. 지난 10주 동안의 수가모는 자녀와 관계회복을 위한 마중물이었다. 이제 남은 것은 앞으로 반평생을 같이 할 우리 가족의 행복을 위해 여태껏 마중물을 부었으니 앞으로 열심히 펌프질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10주동안 열심히 노력하여 관계회복이 되었는데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면,마중물을 붓고 펌프질을 안 해서 물을 길어 올리지 못하는 것과 같다.

    자녀와 관계회복을 위한 집교육 10주 프로젝트가 어쩌면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우리 가족에는 안 맞아.” “이게 과연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든다면 우선 실천을 해보라. 물론 중간에 일이 생겨 한 주 건너 뛸 수도 있고, 하다가 중간에 다시 시작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우선 해보는 것이다.유태인을 비롯한 수많은 가족에서 효과를 보았고, 또한 해봐서 지금 이대로의 가족관계보다 더 나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마부가 진흙 길을 가다가 마차가 수렁에 빠졌다.마부는 마차에서 내려 열심히 기도했다. “하늘이시여,부디 저를 이 수렁에서 구해주시옵소서!”  기도를 하자 바로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마부의 뒤통수를 한대 치고는 소리쳤다. “밀면서 기도해!”

    그 동안 이 칼럼을 읽어주신 독자들에게 진심 어린 감사를 표한다. 모든 것은 가정에서 비롯된다.가정이 바로 서야 우리 나라도 바로 설 수 있다. 이번 칼럼이 여러분의 가정이 바로 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조선 에듀케이션 행복인성 연구소장 어거스트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