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격이 성공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원동력이라면 책임감은 그 인격을 만드는 근본이 됩니다.
“책임감(Responsibility)이란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잘 수행하는 태도입니다.”(좋은나무성품학교 정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바로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또 다른 사람이 내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 때 자신의 책임을 잘 감당할 수 있게 됩니다.
책임감과 분별력 키우기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인격이란 책임 능력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인격이 성공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원동력이라면 책임감은 그 인격을 만드는 근본이 됩니다.
또한 토마스 리코나(Tomas Likona)는 책임감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임감은 자기와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은 물론 맡은 바 본분을 바르게 수행하고, 공동체에 헌신하며, 고통을 줄이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게 하는 원동력이다”라고 말입니다.
책임감 있는 자녀로 키우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일찍 ‘분별력’이란 덕목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분별력이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면의 목소리로, 도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본적인 정서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어렸을 때부터 옳고 그름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자녀에게 올바른 생활과 건강한 시민정신뿐만 아니라 유혹받는 환경에서도 옳은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양심의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부모와 가정에서 함께 하는 일상생활은 자녀에게 세상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분별하게 하는 기준이 됩니다. 해야 할 일을 묵묵히 감당해 나가는 부모의 모습을 보면서 자녀는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더 큰 책임감을 배우게 됩니다. 성품은 가르침으로 학습되는 것입니다.
올바른 분별력을 갖고,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잘 수행하는, 책임감 있는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의 일관성 있는 모델링을 통한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큰 목소리로 자녀에게 책임감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로서의 책임감을 먼저 보여주어야 합니다.
책임감을 키워 주는 방법
첫째, 좋은 모범을 보여주세요. 매일 자녀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부모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행동을 유심히 보면서 책임감을 배웁니다. 자녀는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옳고 그름을 배우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둘째,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세요. 자녀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따르기 마련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가장 친밀한 대상이 되어야 자녀는 부모의 말을 따라서 행동으로 옮깁니다.
셋째, 부모의 가치관을 자주 이야기해 주세요. 아이가 어려서 잘 모를 것 같아 참고 기다리십니까? 그러다가는 훌쩍 커버린 자녀를 보며 발만 동동 구르게 됩니다. TV나 뉴스 또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부모의 생각들을 자주 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좋은 행동을 기대한다고 말해 주세요. 자녀들은 부모가 요구하는 대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부모가 기대하는 대로 자녀들은 행동합니다.
다섯째,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질문을 사용하세요.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질문법을 미리 익혀 두십시오. 좋은 질문은 자녀들이 더 좋은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네가 이렇게 행동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혹시 네가 생각하는 더 좋은 행동이 있니?”
“네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상대방은 어떤 기분이 들까?” 등. 자신의 행동을 논리적으로 생각해 보고 결과를 추론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을 사용해 보십시오.
여섯째, 가정의 규칙과 약속들을 설명해 주세요. 자연스럽게 일상생활 속에서 가정의 규칙과 약속을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 설명해 주면 자녀는 부모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 기준을 따르기 쉽습니다. 가정에서의 경험들이 모여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자연스럽게 책임감을 배우게 됩니다.
[이영숙의 부모성품코칭]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