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제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지켜라!
최근 출제되는 논술 문제의 특징중의 하나는 논제의 요구 사항이 구체적이라는 점이다. 모의논술 문제를 통해 논제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연습을 최소 주 1회 이상 해야 한다. 대학별로 올해 유형에 맞게 대학별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준비하자.
√ 개요 작성은 명확하게 해라!
개요 작성은 반드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실전에서는 시간에 쫓겨 개요 작성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으나, 개요 작성을 제대로 해야 탄탄한 글을 쓸 수 있다. 500자 이내의 경우 개요 작성보다는 문제의 요구 사항 준수가 우선이다.
√문장은 간결하게, 글씨는 보기좋게 써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답안 작성시에 문장을 길게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장은 60자 정도가 적당하며, 40자 내외도 무방하다. 반드시 어문규정에 맞게 작성하도록 하며, 영어식 표현 등은 피하도록 한다. 글씨는 꼭 명필일 필요는 없으나 최대한 채점자가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도록 한다.
√ 시간 분배와 답안 분량은 정확하게 해라!
고사 시간이 부족해 실전에서 낭패를 본 학생들이 많이 있었으므로,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고사 시간과 동일하게 실전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개요작성-답안작성-퇴고 등으로 시간을 미리 분배해두고, 연습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또한 답안 분량이 모자라거나 넘는 경우 일정한 감점을 받게 되니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을 해야 한다.
√ 배경 지식보다 제시문에 집중하라!
논술 답안 작성에 배경지식이 필요하기는 하나 배경 지식 자체가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배경 지식만을 나열하기보다 제시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학생들중에는 사례 제시에만 상당한 시간과 분량을 들이는 경우가 있으나 사례는 핵심적인 내용으로만 제시하도록 한다.
박정훈 입시투데이 대표, [대입 전략 38선] 저자, ipsitoday@naver.com
[박정훈의 입시공략집] 수시 논술 실전 대비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