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경의 초등포트폴리오 코칭] 교과목별 초등포트폴리오 만들기 5 - 역사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7.07.20 09:33
  • 초등학생들과 독서 수업을 하다보면 유난히 역사에 관심이 많고 두각을 나타내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다양한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의 시대적 흐름과 공간적 위치를 모두 이해하고, 사람들 간의 이해관계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대별로 달라지는 국가의 위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간지능이 뛰어나야 하며, 국가나 개인 간에 벌어지는 갈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이해지능과 대인관계지능이 높아야 한다. 또 사건과의 인과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논리수학지능이 필요하며, 현재 쓰지 않는 용어들을 알고 역사를 공부하려면 언어지능 또한 높아야 한다.

    그런데 이렇게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의 부모들은 두 가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한 가지는 이런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어떻게 충족시켜 주고, 역사체험을 어디에서 시켜주어야 할 건지와 다른 한 가지는 역사와 진로를 어떻게 연결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생각 외로 역사체험의 기회는 많이 있으며, 역사와 관련된 진로는 무궁무진하다. 아이의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도록 조금만 신경 쓴다면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정보를 얻고, 체험을 하게 해줄 수 있다.

    ◇ 역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만들어 주자

    역사에 대한 관심은 역사 속에 포함된 사회, 문화, 예술, 정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시킬 수 있다. 역사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한옥마을 등 다양한 체험 장소들이 많이 있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체험 활동들도 많이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도록 하자. 또한 역사와 관련된 직업은 일반적으로 역사학자 정도만 떠오르지만 사실 역사에 관련된 일은 무궁무진하다. 문화재청에서 일할 수도 있고, 문화인류학 관련 직업, 박물관 학예사, 문화재보존가 그 외에도 문화와 관련된 일들도 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역사 관련 지식이 활용되는 것들을 알 수 있도록 문화, 종교, 인류, 철학, 건축 등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책을 읽고, 체험하게 도와주자.

  • ◇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초등포트폴리오 작성방법

    역사와 관련된 학과에 진학하여 자신이 원하는 진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놓으면 좋다. 다양한 활동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 박물관, 기념관 관람하기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인류가 살아온 모습, 현재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생활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질문을 던지며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역사를 담은 모든 박물관들은 배움의 장이 된다.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에는 조선시대 왕자가 되어보거나, 유물을 만들어 보는 등의 상설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그 외에도 방학특강 프로그램이 알차게 준비되어 있으니 역사에 관한 호기심을 충족하려면 이런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더 깊이 있고 심도있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지역 역사박물관이나 한 가지 주제에 맞춰 전시되어 있는 달동네박물관, 산촌민속박물관, 쇳대박물관 등 특수박물관을 찾아보기를 권한다. 또한 도산 안창호 기념관, 백범 김구 기념관 등을 이용하면 각 시대에 맞는 전시물을 관람하고, 도슨트의 안내를 받아 전문적인 지식도 얻을 수 있다.

    둘째, 역사적 장소 방문하기
    실제로 역사적인 장소를 방문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연천 선사체험마을, 서울 암사동 선사체험교육이나 종묘와 4대 궁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장소, 건축물을 찾아가는 것은 살아있는 교육이 된다. 찾아가기 전 홈페이지를 방문에 프로그램을 예매하고 참여하는 것은 필수. 한옥마을 둘러보며 문화유산해설사와 함께 하는 이야기를 듣거나 경주 양동마을, 하회마을 등을 방문해 고택에서 하룻밤을 자 보는 것도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이다.

    셋째, 문화유산, 무형문화재 체험하기
    예부터 내려오는 무형의 문화유산에는 인류의 길흉화복과 지혜, 염원이 그대로 녹아있다. 강릉단오제, 종묘제례, 진도씻김굿 등을 직접 보고 체험해 보는 활동은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재앙과 통과의례를 만났을 때 인류는 어떻게 그것을 대하고 극복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무형문화재에 대한 정보는 각각의 보존회에서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해 본다거나 역사대회 등에 참가해 보면 역사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다양한 체험활동을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게 자신만의 진로로드맵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실행에 옮기면 나만의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 아래는 ‘문화재보존원’을 예로 진로로드맵을 만들어 본 것이다. 아래 진로로드맵을 참고하여 초등학교 때부터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자.

  • 다음 회에는 미술을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초등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소개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