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서울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 가이드⑰ / 숭실대학교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8.16 09:30

수시 모집 정원의 55.8%에 해당하는 1,086명 선발

  • 숭실대학교(이하 숭실대)는 2019학년도 대입전형에서 2,996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중 수시 모집에서는 전체 모집 정원의 65.0%에 해당하는 1,946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55.8%인 1,086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학생부교과 전형 479명(24.6%), 논술 전형 322명(16.5%), 실기(특기) 전형 59명(3.0%)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별 모집 인원은 국내 고등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한 2019년 2월 졸업예정자와 2018년 2월 및 2017년 2월 졸업자(단, 외국인학교, 마이스터고,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비인가 대안학교, 방송통신고 출신자는 지원 불가)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SSU 미래 인재 전형으로 가장 많은 686명을 모집한다. 이어 2019년 2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이거나 기타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 도서ㆍ벽지 학생, 특성화고교 졸업자, 서해5도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고른기회 전형으로 179명을 모집한다. 이밖에도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으로 153명(정원내 3명, 정원외 147명)과 정원외 특별 전형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으로 41명, 특수교육 대상자 전형으로 27명을 모집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학생부종합 전형 전체가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한다. 즉,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하는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시험 3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학생부종합 전형 전체에서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 및 면접평가의 특징

    숭실대 서류평가는 다수의 평가위원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 25%, 활동 역량 50% + 잠재 역량 25%로 평가한다. 이때 학업 역량에서는 학생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종합평가하는데, 주로 주요 교과 성적과 성적 변동 추이, 전과목 학업 성실성 등을 평가한다.

    활동 역량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성실성,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을 평가한다. 이 중 성실성에서는 출결상황과 봉사활동 등 학교생활 성실성을 평가하고, 전공적합성에서는 계열ㆍ분야별 전공적합성을 비롯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의 전공적합성과 우수성을 평가하며, 자기주도성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의지와 문제 해결 능력, 발전 의지 등을 평가한다.

    잠재 역량에서는 인성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한다. 세부적으로는 학업 계획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인성 및 잠재력, 전형의 인재상에 대한 평가와 학생부에 드러난 교사의 평가, 자기소개서 내용을 활용한 종합평가 등으로 평가한다.

    2단계 면접평가는 서류에 기반한 개인별 블라인드 면접으로 면접위원 2명이 10분 이내로 진행한다. 평가 항목으로는 전공적합성, 인성, 잠재력으로 전공적합성에서는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기초 학업 능력, 목표 의식, 학업의지 등을 평가하고, 인성에서는 진실성, 기본 소양, 면접 태도 등을 평가하며, 잠재력에서는 인재상ㆍ전형 취지 적합성, 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3번과 4번 자율 문항인은 ‘지원 동기와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 및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이다.

    지원자가 알아뒀으면 할 사항

    지금쯤 숭실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어느 정도 작성했거나, 작성하고자 하는 방향을 정하고 작성 중에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새롭게 익히기보다는 학생부 기록 내용을 거듭거듭 살펴보면서 이를 문항별로 어떻게 접목시켜 작성할 것인가에 심혈을 기울였으면 한다.

    특히 자기소개서 4번 자율 문항을 작성할 때는 숭실대 지원 학과나 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 학과 소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물론, 교육 목적과 목표가 무엇인지, 교육과정은 어떻게 짜여져 있는지, 세부 전공과 영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졸업 후 진로와 취업 분야가 어느 방향인지 등을 살펴보고 작성했으면 한다.

    가장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은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스스로 첨삭하면서 재구성과 재 작성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조언을 듣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면접고사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한 블라인드 면접으로 전공 적합성, 인성, 잠재력을 평가하므로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대비가 충분하다.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고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도 질 숙지하고 있다면 지나치게 면접 부담을 느끼지 않았으면 한다. 면접에서는 자신감 역시 대비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2019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숭실대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사흘 동안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하고,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9월 10일부터 15일 17시까지 인터넷으로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1단계 서류평가 합격자는 SSU 미래 인재 전형만 10월 23일에 발표하고, 나머지 전형은 11월 27일에 발표한다.

    2단계 면접고사일과 최종 합격자 발표일은 전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숭실대 학생부종합 전형의 대표 격인 SSU 미래 인재 전형은 10월 27일에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11월 10일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그리고 고른기회 전형과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 특수교육 대상자 전형은 12월 1일에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12월 14일에 합격자를 발표하며,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은 12월 2일에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12월 14일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