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광역시 북구와 경상북도 상주시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경북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일반 전형 ‘가·나’군으로 1,674명을 모집한다. 한편, 수시 모집에서 실시한 정원외 특별 전형인 특성화고졸 재직자 전형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하면 ‘가’군 모집에서 추가 선발을 실시한다.
모집 군별 학생 선발은 대구캠퍼스 IT대학을 제외하고는 단과대학을 기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IT대학의 경우 컴퓨터학부(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만 ‘나’군에서 모집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가’군에서 모집한다. 여타 단과대학들을 모집 군별로 살펴보면, ‘가’군에서는 대구캠퍼스의 인문대학, 자연과학대학, 경상대학, 예술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 수의과대학, 생활과학대학, 간호대학과 상주캠퍼스의 과학기술대학에서 모집한다. ‘나’군에서는 대구캠퍼스의 사회과학대학, 공과대학, 사범대학, 행정학부, 자율전공부와 상주캠퍼스의 생태환경대학에서 모집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일반 전형 인문·자연계 모집단위의 경우 수능시험 100%로 선발하고,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수능시험과 실기고사로 선발하는데, 모집단위에 따라 반영 비율에 다소 차이가 있다. 음악학과와 국악학과는 수능시험 30% + 실기고사 70%로 선발하고, 미술학과는 수능시험 80% + 실기고사 20%로 선발하며, 나머지 예체능계 모집단위들은 수능시험 60% + 실기고사 40%로 선발하다.
그리고 수시 모집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하면 선발하게 될 특성화고졸 재직자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 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고사 3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인문계 영어 영역, 자연계 수학·영어 영역 높게 반영
수능시험 반영은 모집 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인문계 모집단위은 국어 25% + 수학(가/나) 25% + 영어 30% + 사회/과학탐구 20%로 영어 영역을 높게 반영하되, ‘가’군의 인문대학과 ‘나’군의 유럽어교육학부는 제2외국어/한문 영역을 탐구 영역의 1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 20% + 수학 30% + 영어 30% + 탐구 20%로 수학과 영어 영역을 높게 반영한다. 다만, 수학과 탐구 영역의 경우 수학 영역 ‘가’형과 과학탐구 영역만을 반영하는 모집단위가 있는가 하면, 수학 ‘가/나’형과 사회/과학탐구 영역 또는 수학 ‘가/나’형과 과학탐구 영역을 반영하면서 수학 ‘나’형 응시자에게 ‘나’형 취득 점수의 15%를 감점으로 반영하는 모집단위가 있다.
수학 ‘가/나’형과 과학탐구 영역을 반영하는 모집단위로는 대구캠퍼스의 지구시스템과학부·건축학부·토목공학과·농업토목생물산업공학부·가정교육과·식품영양학과가 이에 해당하고, 수학 ‘가/나’형과 사회/과학탐구 영역을 반영하는 모집단위로는 대구캠퍼스의 아동학부·의류학과·간호학과·응용생명과학부·식품공학부·산림과학조경학부·원예과학과·바이오섬유소재학과·컴퓨터학부(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와 상주캠퍼스 자연계 모집단위가 이에 해당한다. 나머지 대구캠퍼스의 자연계 모집단위들은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영역으로 반영한다.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체육교육과만 국어 25% + 수학(가/나) 25% + 영어 30% + 사회/과학탐구 20%로 반영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국어 30% + 영어 40% + 사회/과학탐구 30%로 영어 영역을 높게 반영한다.
탐구 영역의 반영 과목수는 2과목이며, 점수로는 국어·수학·영어 영역은 표준점수를 활용하고 사회/과학탐구와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한국사는 가산점 부여로 1등급 3점, 2등급 2.5점, 3등급 2점, 4등급 1.5점, 5등급 1점, 6등급 0.5점, 7∼9등급 0점으로 부여한다.
경북대는 2017학년도 정시 모집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내년 1월 2일부터 4일까지이고, 예체능계 모집단위에서 실시하는 실기고사는 ‘가’군은 1월 13일, ‘나’군은 1월 17일에 실시한다. 합격자는 ‘가·나’군 모두 인문·자연계 모집단위는 1월 17일에 발표하고,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1월 26일에 발표한다.
2016학년도 경북대 정시 모집 합격자의 수능시험 평균 성적은 등급 평균 기준으로 대구캠퍼스의 경우 인문계 모집단위에서는 영어교육과가 1.8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사학과가 3.0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는 의예과가 1.1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농업토목·생물산업공학부가 3.3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상주캠퍼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는 자동차공학부가 3.9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축산학과가 4.9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거점 국립대학 2017학년도 정시 전형 가이드 / 경북대학교
대구와 상주캠퍼스 ‘가·나’군 모집으로 1674명 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