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 모집을 ‘가’군에서만 선발한다. 학생 선발 전형으로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일반 전형’과 특수교육 대상자 및 북한이탈주민을 선발 대상으로 하는 ‘기회균형선발 특별 전형Ⅱ’으로 선발한다. 전형별 모집 인원은 일반 전형이 729명이고, 기회균형선발 특별 전형Ⅱ가 특수교육 대상자의 경우에는 18명 이내이지만, 북한이탈주민은 정해진 모집 인원 없이 선발한다.
학생 선발은 일반 전형의 경우 체육교육과 수능시험 80% + 실기고사 20%로 선발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수능시험 100%로 선발한다. 다만, 사범대학의 경우 가산점 부여로 교직 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하고, 의과대학은 결격 여부 판단 자료로 적성·인성면접을 추가로 실시한다. 교직 적성·인성면접은 학과 적성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인성 및 교직에 대한 이해 등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면접위원이 10분 동안 실시하되, 답변 준비 시간을 10분 정도 별도로 부여하기도 한다. 그리고 의과대학의 적성·인성면접은 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과 인성 및 적성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제시문에 영어가 활용될 수도 있다. 평가는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면접위원이 20분 내외로 진행한다.
수능시험은 수학 영역이 30%로 가장 높게 반영
하지만, 서울대 정시 모집 일반 전형의 핵심은 수능시험이다. 영역별 반영 비율은 전체 모집단위가 국어 25% + 수학 30% + 영어 25% + 탐구 20%로 수학 영역을 가장 높게 반영하고, 탐구 영역을 가장 낮게 반영한다. 그런데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 + 수학(나형) + 영어 + 한국사 + 사회/과학탐구 + 제2외국어/한문 또는 국어 + 수학(가형) + 영어 + 한국사 + 과학탐구 영역으로 응시하면 지원이 가능하고, 간호대학·의류학과·과체육교육과는 국어 + 수학(나형) + 영어 + 한국사 + 사회/과학탐구 또는 국어 + 수학(가형) + 영어 + 한국사 + 과학탐구 영역으로 응시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즉, 이들 모집단위들은 문·이과 교차 지원을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나머지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 + 수학(가형) + 영어 + 한국사 + 과학탐구 영역으로 응시해야만 지원할 수 있다. 한편, 수시 모집에서 100% 선발하는 모집단위들도 수시 모집에서 미충원 인원이 발생하면 정시 모집으로 이월하여 선발한다.
수능시험 활용 점수는 국어·수학·영어 영역은 표준점수이지만, 교차 지원을 허용하는 모집단위에서의 수학 영역과 탐구 영역은 백분위를 활용해 서울대가 자체적으로 산출한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탐구 영역은 2과목을 반영하되, 자연계 모집단위 지원자가 과학탐구 영역을 Ⅱ+Ⅱ로 응시하면 모집단위별 수능시험 성적 1배수 점수 폭의 3%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인문계 모집단위에 한해서 반영하는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감점제로 1∼2등급은 감점이 없지만, 3등급부터 1점씩 차등 감점한다. 3등급 1점, 4등급 2점, 5등급 3점, 6등급 4점, 7등급 5점, 8∼9등급 6점을 감점한다.
그리고 2017학년도 수능시험부터 필수 영역이 된 한국사 역시 전체 모집단위에서 감점으로 1∼3등급은 감점이 없지만, 4등급부터 0.4점씩 차등 감점한다. 4등급 0.4점, 5등급 0.8점, 6등급 1.2점, 7등급 1.6점, 8등급 2.0점, 9등급 2.4점을 감점한다.
한편, 기회균형선발 특별 전형Ⅱ는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인문·자연계 모집단위는 서류평가 + 면접으로 선발하고,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서류평가 + 면접 + 실기평가로 선발한다. 이때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기타 증빙서류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면접위원이 제출 서류를 토대로 서류 내용과 학업 소양을 10분 동안 확인한다.
서울대 2017학년도 정시 모집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2017년 1월 2일부터 4일까지이고, 사범대학 교직적성·인성면접은 1월 10일, 체육교육과 실기평가는 1월 11∼12일, 의과대학 적성·인성면접은 1월 14일에 실시하며, 합격자는 1월 24일에 발표한다.
서울대 정시 모집 일반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위에 따라 수능시험 성적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백분위 평균으로 97점 이상은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거점 국립대학 2017학년도 정시 전형 가이드 / 서울대학교
'가'군 일반 전형과 기회균형선발 특별 전형Ⅱ로 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