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포인트] 자연계 수험생, ‘희망 모집단위별 권장 과목’ 반드시 확인할 것
유성룡 입시분석가,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장,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기사입력 2023.03.30 09:00

- 서울대 2024학년도 대학입시 전공 연계 권장 과목

  • 자연계 모집 단위로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희망 모집 단위(학부ㆍ학과ㆍ전공)에 따라 선택해야 할 수학ㆍ과학 교과의 세부 과목들을 살펴봐야 한다.
    ▲ 자연계 모집 단위로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희망 모집 단위(학부ㆍ학과ㆍ전공)에 따라 선택해야 할 수학ㆍ과학 교과의 세부 과목들을 살펴봐야 한다.
    올해 선발하는 2024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서울대 의예과와 약학대학 등 자연계 모집 단위로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희망 모집 단위(학부ㆍ학과ㆍ전공)에 따라 선택해야 할 수학ㆍ과학 교과의 세부 과목들을 살펴봐야 한다. 

    예컨대 202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새롭게 선발하는 약학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한다면 수학 교과에서는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해야 하고, 과학 교과에서는 ‘화학Ⅱ’와 ‘생명과학Ⅱ’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컴퓨터공학부는 수학 교과에서만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해야 하고, 과학 교과에서는 어느 과목이든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인문계 모집 단위인 경제학부ㆍ농경제사회학부는 수학 교과에서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해야 한다.

    서울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4학년도 대학입시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을 핵심 권장 과목 및 권장 과목으로 구분하여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서울대는 ‘고교 교육과 대학 교육의 연계성을 내실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이 고교에서 공부하는 교육과정이 자연스럽게 대학 교육의 기초 소양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을 제시하게 됐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들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은 수험생이 진학을 희망하는 모집 단위에서 분야별 학문을 공부하는데 기초 소양이 되는 과목들로, 모집 단위에서 공부하기 위해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울 것을 권장하는 과목들이기도 하다. 특히 서울대는 모집 단위별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을 핵심 권장 과목과 권장 과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이 중 핵심 권장 과목은 필수적으로 배울 것으로 권장하는 과목들이다. 

    이러한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의 이수 여부는 지원 자격과는 무관하지만, 모집 단위별 권장 과목의 이수 여부는 수시 모집에서는 서류평가에서 반영하고, 정시 모집에서는 교과 평가에 반영한다. 

    다만, 전문 교과를 필수로 72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외국어고ㆍ국제고ㆍ영재고ㆍ과학고 출신 학생과 수학ㆍ과학을 중점적으로 배우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학중점고 출신 학생, 그리고 외국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 등은 교육과정의 특성을 감안해 학생의 과목 선택 내용을 평가에 반영한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이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수험생들도 당시 이수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충분히 감안해 평가하고, 검정고시 등 학교 교육과정 이수 내용이 없는 학생은 제출한 학생부 대체 서식의 내용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서울대는 권장 과목을 제시하지 않은 모집 단위도 있는데, 이들 모집 단위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선택 과목을 이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서울대의 모집 단위별 권장 과목은 아래 도표와 같다. 자연계 모집 단위로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희망 모집 단위가 수학ㆍ과학 교과에서 어느 과목을 권장하는지 살피고, 이들 과목의 이수 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해둘 필요가 있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그것은 서울대가 모집 단위별 권장 과목을 표기할 때 과목 순서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이다. 모집 단위별 과목 순서에 대해 서울대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지구환경과학부의 핵심 권장 과목을 보면 ‘물리학Ⅱ 또는 화학Ⅱ 또는 지구과학Ⅱ, 미적분’으로 표기하고 있어 과목 순서에 뭔가 의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권장 과목을 대비할 때는 핵심 권장 과목인지, 권장 과목인지를 살피는 것은 물론 표기 과목 순서도 함께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자연계 수능시험 과학탐구영역 Ⅰ+Ⅱ 응시 3점, Ⅱ+Ⅱ 응시 5점 가산점 부여
     
    서울대는 모집 단위별 권장 과목과 함께 정시 모집에서 자연계 모집 단위의 수능시험 과학탐구영역의 과목 선택 방법에 대해서도 발표하였다. 

    2023학년도 정시 모집까지 서울대 자연계 모집 단위는 수능시험 과학탐구영역을 필수로 응시하면서 서로 다른 Ⅰ+Ⅱ 과목으로 선택해야 지원할 수 있던 것을 과학탐구영역 필수 응시는 그대로 두고, 서로 다른 Ⅰ+Ⅰ 과목으로 선택해도 지원 가능토록 완화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대는 ‘수능시험 과학탐구영역의 선택 과목에 있어서도 전공 분야의 학문적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 응시 기준으로 제시했던 Ⅱ과목 응시를 완화하여 Ⅰ+Ⅰ과목으로의 응시를 허용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다만, 지속적으로 과학탐구영역 Ⅱ과목 응시를 장려하기 위해 과학탐구 응시 과목 조합 유형에 따라 조정 점수를 부여한다. Ⅰ+Ⅰ과목은 조정 점수를 부여하지 않고, Ⅰ+Ⅱ과목은 3점, Ⅱ+Ⅱ과목은 5점의 조정 점수를 부여한다고 덧붙였다. 단, 사회/과학탐구영역 응시를 허용하는 인문계 및 예체능계 모집 단위 등에서는 조정 점수를 부여하지 않는다. 

    이런 조정 점수 등을 고려한다면, 서울대 자연계 모집 단위로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오는 11월 16일 실시하는 2024학년도 수능시험에서 과학탐구영역은 서로 다른 Ⅰ+Ⅱ 과목 또는 Ⅱ+Ⅱ 과목으로 응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시 모집은 수능시험 1, 2점에 따라 합격의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이처럼 선택하여 대비하길 권한다. 과학탐구영역을 Ⅰ+Ⅰ 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을 지양하면서 말이다. 
  • 글=유성룡 입시분석가,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장,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