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서울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 가이드⑫ / 서울시립대학교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6.28 09:27

수시 모집 정원의 66.2%에 해당하는 732명 선발

  • 2019학년도 대입전형에서 서울시립대학교(이하 서울시립대)가 선발하게 될 신입생은 1,799명이다. 이 중 수시 모집에서는 전체 모집 정원의 66.5%에 해당하는 1,197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66.2%인 732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학생부교과 전형 291명(24.3%), 논술 전형 151명(12.6%%), 실기(특기) 전형 32명(1.9%)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별 모집 인원은 2018년 2월 이후 국내 정규 졸업(예정)자로서 학생부에 최소 3학기 이상의 이수 기록이 있으면서 모집단위별 인재상(서울시립대 입학처 홈페이지 참조)에 부합한다고 자기 자신을 추천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561명으로 가장 많이 모집한다. 이어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교 졸업 동등 학력 소지자로서 국가보훈 대상자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의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고른기회 전형이 139명을 모집한다. 또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로서 민주화운동 관련자와 자녀, 의사상자와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 난민 인정자와 자녀를 대상을 선발하는 사회공헌ㆍ통합 전형이 32명을 모집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교사추천서 등 서류평가로 학생부종합 전형과 고른기회 전형은 2∼4배수, 사회공헌ㆍ통합 전형은 4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 50% + 면접평가 50%로 선발한다. 2단계 면접평가 50% 반영은 여타 대학들이 30% 위주로 반영하는 것보다 높은 반영 비율로 합격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그만큼 크다고 볼 수 있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하지는 않는다.

    서류 및 면접평가의 특징

    1단계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교사추천서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과 잠재 역량, 사회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즉, 학업 역량에서는 고교 기초 학업 능력과 전공 기초 소양을 평가하고, 잠재 역량에서는 다학제적 전공 수학 열의와 통합적인 문제 해결 역량을 평가하며, 사회 역량에서는 지역사회 시민 윤리의식과 공동체 협동 학습 능력을 평가한다. 한편, 서울시립대는 서류평가 과정에서 지원자에 대한 추가 정보 수집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가 서류 요구와 현장 실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고 모집요강에 밝히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도 해둘 필요가 있다. 

    2단계 면접평가는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서류평가에서 평가한 학업 역량, 잠재 역량, 사회 역량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종합적 사고력과 문재 해결 능력, 의사 소통 능력, 공적 윤리의식, 제출 서류의 진실성 등을 약 15분간 블라인드 면접으로 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3번과 4번 자율 문항인은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학부ㆍ학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이다. 교사추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양식을 사용한다.

    한편,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을 작성할 때 고려하라고 한 ‘학부ㆍ학과 인재상’은 서울시립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uos.ac.kr/admission/susi/total2.do)에 탑재되어 있으니 참조하면 자기소개서 작성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세무학과는 ‘법학ㆍ경제학ㆍ경영학에 고르게 관심이 많은 학생, 통합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여러 학문의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학생, 창의적이고 공익에 대한 높은 윤리의식을 가진 근면한 학생’이고, 도시공학과는 ‘전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갖춘 학생, 미래 변화 예측과 능동적 대응에 필요한 창의성과 유연성을 갖춘 학생,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학생’이다.

    지원자가 알아뒀으면 할 사항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 및 재 작성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기록 내용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작성하되, 대학이 제시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반드시 확인하고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면접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숙지와 함께 기출 면접 질문 등으로 출제 경향을 확인해 본 후 그에 맞춰 대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2단계 면접평가 반영 비율이 50%로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생부에 기록된 교과와 비교과 활동 내용이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이 있고 면접평가에도 자신이 있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을 고려해봄 직하다. 

    2019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서울시립대는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 동안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하고,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9월 10일부터 13일 18시까지 인터넷으로 입력하면 된다. 1단계 합격자는 11월 16일에 발표하고, 면접평가는 학생부종합 전형은 11월 24일에 실시하고, 고른기회 전형과 사회공헌ㆍ통합 전형은 11월 25일에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2월 14일에 발표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