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에게『곤충기』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프랑스의 곤충학자 앙리 파브르. 그가 연구한 자료 중에는 작은 곤충의 생리에서 우리 인간이 배워야 될 교훈이 많다. 그 중에 우리가 왜 인생의 의미를 가져야 되는지 날벌레의 생리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어떤 날벌레의 한 종(種)은 아무런 목적도 없이 앞선 무리가 따라가는 대로 막무가내로 떠돌아다닌다. 심지어 먹을 것을 앞에 두고 방향을 바꾸어보려고 했지만 여전히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기만 한다. 부지런히 맴돌기만 하던 날벌레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 결국 모두 굶어죽고 만다.”
이처럼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삶의 의미나 목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섬뜩하게 보여주는 교훈을 이 작은 곤충의 생리에서 얻을 수 있다. 인생의 목표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다.
곤충만 그럴까. 사람 역시 목적의식 없이 살아가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아무런 삶의 목적이나 방향도 없이 방황하면서 인생을 낭비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도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원했던 삶은 현재의 모습이 아니었다고 불평한다. 그러나 어쩌면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기회가 없어서가 아니라 우리가 비전을 세우지 못하고, 올바른 삶의 의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다.
혹시나 나도 이 날벌레들처럼 의미 없이 공중을 맴돌고만 있는 것은 아닐까. “부지런히 움직인다고만 해서 내 꿈이 성취되는 것일까. 나는 지금 어디를 향해서 날아가고 있는 것일까. 오늘도 어디를 향해서 이렇게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것일까.” 무수한 의문들이 떠오른다.
비전은 우리에게 살아가야 할 강력한 의미를 부여한다. 무의미한 삶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요구한다. 비전을 통해 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보자.
참고문헌 <청춘의 진로나침반>
부산외국어대학교, 취업전담교수/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 취업진로강사협회, 명예회장 정철상 제공
[정철상의 커리어관리] 날벌레처럼 정처 없이 맴돌고 있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