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과학 Ⅰ의 마지막 단원은 생태계를 다루고 있다.
생태계는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 소단원은 이 생태계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내용이다. 여기서 각 구성요소에 무엇이 해당되는지만 알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구성요소 사이에서 주고받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각 구성요소끼리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데 이것에 대한 문제는 항상 출제되는 중요 내용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생물적 요소간에 주고받는 영향,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가 서로 주고받는 영향에 대해서 명칭을 정확히 알고 각각에 해당하는 실례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구성요소간의 관계에 있어서 글로만 파악하지 말고 관계도를 그려서 그림으로 이해하길 바란다. 문제에도 대부분 관계를 나타낸 그림이 포함된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도 그림으로 보면서 익히는 습관이 필요하다.
첫 단원에 대한 글에서 생물은 복잡한 구성 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는 한 개체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생태계에도 적용된다. 생태계 내의 생물들도 집단을 이루면서 살아가는데 이 집단이 개체군 – 군집이라는 단계별 구성 체계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소단원은 이 개체군과 군집에 대한 내용이다. 개체군과 군집을 이루는 구성원들 간에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데 이 내용은 첫 소단원의 관계도와 연계되어 함께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 단원만의 독립적 내용으로 기억하지 말고 앞부분과 연계시키기를 바란다. 두 번째 소단원에서는 이외에도 식물의 천이과정과 두 가지의 그래프가 중요한 내용으로 다루어진다. 두 그래프는 개체군 내용에서 다루어지는데 정해진 양상으로 그려진다. 그러므로 그러한 모습의 그래프가 만들어지는 이유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천이 과정의 경우 각 단계별 특징을 내용과 그림으로 함께 익혀두길 권한다.
이어서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이 나오는데 세심한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다. 특히 물질의 순환과 같은 경우 탄소와 질소의 이동이 그림으로 주어지면서 그 이동시기에 대한 설명들이 같이 나온다. 이 때, 그 작용을 일으키거나 도움을 주는 생물들도 있는데 그 종류까지 정확한 암기를 요구한다. 간혹, 설명은 적당히 읽고 그림만 보고 넘어가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문제에서 나온 보기들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따라서 순환 그림의 순서에 맞게 내용도 함께 세밀히 암기를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양성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이 단원에서 유전적 다양성, 종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 세 가지를 이야기하는데 각각의 정의와 그 예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더불어 다양성의 보존과 관련된 내용도 담겨있는데 이 역시 각 다양성에 맞추어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생명과학 전문가 손대성샘의 ‘생명과학 1등급 학습법’] 생명과학 Ⅰ의 네 번째 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