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아이들은 누구나 생각하며 실천하면 지능이 높아진다. 아이의 두뇌 지능은 생각에서 출발하여 실천과 행동으로 발현될때 폭발적인 에너지가 만들어진다. 오늘날 우리의 아이들을 보면 부모의 꼭두각시처럼 부모의 뜻대로 움직이며, 아이만의 성향이나 강점지능을 무시한체 경쟁과 비교평가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빌게이즈는 테레사효과를 받아들여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여 스스로의 자존감을 회복해 긍정적 강점지능을 확산시켰다. 생각과 실천은 이렇듯 강한 에너지를 만들어 주위에 영향을 주며 무한경쟁 이상의 기적을 낳기도 한다.
어느 시대 보다, 어느 국가 보다 더욱 아이교육에 민감한 한국의 부모님들은 아이에 대한 높은 이상은 있으나 우리아이만의 개인성향이나 행동습관, 타고난 지능에 관해서는 그리 많은 정보가 없다. 아이의 생각을 읽고, 아이를 분석하여 아이들 각자에 맞는 생각과 실천을 제시해 주어 아이 스스로 자존감을 회복하고 강점지능을 높여주는 부모라면 부모의 의지 만으로도 생각과 실천이 가능해 질 수도 있다.
요즘의 아이들은 생각이 줄고 본능과 그에따른 실천에 목메여 있다. 누구나 그러하듯 본능의 행동은 감성의 의지가 약함으로 주변을 살펴보고나 의식하지 못하는 약점을 갖고있다. 그러나 긍정적 감성력을 실천으로 옮겨준다면 우리아이들은 누구의 비교평가 없이 스스로 해결하고 실천하는 착한 생각으로 최고의 지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아동 강점지능은 아이들의 타고난 통찰력증진, 사회성, 감정다스리기등 자아발전의 계기를 만들어줌으로 긍정적을 바탕으로하는 감성력 실천은 부모라면 꼭 알고있어야하는 양육법이며 언제 어디서나 성향에 관계없이 쉽게 실행 할 수있는 해결책이다.
[심리학자 김동철 박사의 ‘잠재력을 깨우는 심리 교육’] 의지와 실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