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부모 위치 특히, 어머니들의 심리는 우리가 알고 있던 그렇지 않던 간에 자녀와의 갈등 속에 항상 줄다리기를 하는 모양새로 비춰진다. 어머니들 내면 속을 조용히 들여다보면 워킹 맘이든 전업주부든 어머니의 마음은 한결같이 자녀를 바라보는 사랑은 누구나 그렇듯 극진한듯하다. 그런데, 그런 우리어머니들이 병이 나기 시작 했다. 말조차 무서운 주부 우울증! 이 그 무서운 놈이다. 인간의 심리 현상 중 가장 위험하며 가족에게 확산 속도가 빠른 무서운 놈이 주부우울증임으로 가족의 정신건강과 몸 건강에까지 두루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들의 주부우울증은 봄철 더욱 발생빈도가 높으며, 이상심리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하여 자녀갈등 또한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5월이 되면서 갖가지 행사들이 우리어머니들을 압박하고 하고 있으며 계절적 우울증이 발생되는 계절임으로 특히나 우리어머니들의 정신 건강이 위험하다. 몇 주 동안 세월호의 특보는 어머니들의 마음을 더욱 가라앉게 만들며 대리 외상호 스트레스를 겪으며 그 무게를 더하는 듯 보여 진다.
어머니들의 주 무대는 가정이며 집안이다. 우리의 어머니들은 가정생활을 하면서 가족의 환경을 가족의 감성을 동시에 파악하는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의 방을 청소하면서 아이가 느끼고 있는 감성이나 학습정도 그리고 아이가 좋아하는 선호도등 의외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우리어머니들은 알고 있으며, 배우자의 식습관변화나 잠자리의 모습으로도 심리적 상태를 가늠하고 파악하기도 한다. 이렇듯 어머니들은 우리의 가족의 심리현상에는 집의 환경이나, 가족이 쓰는 생활 도구를 분석하여 심리를 가늠하고 체크하여 분위기 전환의 음식을 하기도 하며, 여행을 계획하기 도 한다.
우리의 어머니들은 이렇듯 가족을 쉴 새 없이 파악하고 챙기면서 정작 본인의 심리적 문제에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을 쓰고 있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어머니들을 위해 자신이 자신을 위한 치료가 필요하며 스스로를 즐기는 일을 만들어 혹독한 5월에 생기 있는 행복을 만들어야한다.
1. 주부는(인간은) 행복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는 본성적, 자생심리가 발동’ 함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2. 자존감을 획득하고 새로운 긍정심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소리를 질러 내면과 소통해야 한다.(자연으로 여행을 가서 크게 외쳐라)
3. 주인공은 나며, 가족은 나를 위해 존재한다. 식의 자아의식을 높여라
4. 화장을 하고 옷에 신경을 쓰며 자신을 가꾸어라
이러한 일들을 지금부터 실천하라. 우리의 어머니들은 본성적으로 강하며 아름다운 존재이다.
김동철 대표원장
김동철 심리케어/ 꼼마&김동철 심리케어
[김동철의 아동 청소년 심리 교육] 학부모의 심리현상과 자기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