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에는 미국 각 대학들에서 졸업식이 있었다. 졸업식에서 축사를 하는 연사는 보통 그 해 졸업반 학생들 중 졸업식 행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모임에서 선정한다. 연사로는 정치가, 저널리스트, 기업가, 배우 등 다양하다.
2012년 예일대 졸업식에는 저널리스트이자 ABC 뉴스 앵커이었던 바바라 월터스(Barbara Walters)가 축사를 하였다. 바바라 월터스는 저널리스트로 있으면서 수많은 세계의 유명인사와 지도자들을 인터뷰할 귀한 기회를 가졌었는데, 그동안 인터뷰를 통해 얻은 삶의 지혜를 졸업생들과 나누었다.
『진정한 행복을 따라 인생을 살아가라. 어쩌면 지금 자신이 원하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모를 수도 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라. 머지않아 놀랍게도 그 행복이 무엇인지 당신을 찾아오게 될 것이다.
인생이 그냥 지나가도록 놔두지 말고, 적극적으로 여러분의 인생에 참여하여라.
때로는 실패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마가렛 대처 전 영국 수상은 인터뷰에서 실패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 가에 대해 지혜를 주었다. ‘실패에 연연하지 말고, 너의 인생을 계속하여 전진해 나가라.’
내 자신 역시 예전에 ABC에서 최초의 여성 뉴스 앵커가 되었을 때, 완전히 실패를 하는 경험을 했으나 오히려 그 때의 실패로 다른 방향으로 열심히 노력하여 세계 최고의 지도자들을 인터뷰 할 수 있게 되었다. 실패를 하게 된다 할지라도 주저앉지 말고, 벌떡 일어나라. 그리고 다시 일을 하여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라.
힐러리 클린턴과의 인터뷰에서 살면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삶은 선물이고, 우리가 희망과 믿음을 가지고 살아 갈 때, 그것이 가장 큰 선물이다.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는 무엇이 너에게 가장 중요한지를 먼저 선택해야 하고,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하였다.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와의 인터뷰에서 그는‘인생의 목적은 행복이다. 이를 위해서는 연민의 정과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모든 부정적인 생각과 경쟁심을 버려야 한다.’고 했다.
크리스토퍼 리브는 영화배우였으나 말을 타다가 떨어져 목에 부상을 입고 전신마비가 되는 극도로 힘든 상황에 있었다. 어느 날 인터뷰에서 그는 ‘내 몸이 내가 아니고 나의 마음과 정신이 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생은 카드 게임과 같은데 때로는 패가 잘 들어올 때도 있고 때로는 그렇지 못할 때도 있지만, 나는 게임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손에 들어온 패를 그대로 가지고 플레이하겠다.’며 긍정적인 삶의 의지를 보이고 장애인들을 위해 많은 공헌을 하였다.
지금 여러분 옆에 있는 대학에서 함께 한 친구들과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잘 지켜나가라.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며 적극적으로 인생에 참여하여라. 그래서 자신의 인생을 자신의 선택으로 이끌고 가라. 여러분은 훌륭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2012년 하버드 대학의 졸업식에는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화리드 자카리아(Fareed Zakaria)가 축사를 하였다. 그는 지금 우리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발전하고 있으며 졸업생 여러분의 노력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으로 연설을 하였다.
『우리는 현재 대공황 이래 가장 느린 속도로 경기가 회복되고 있는 경제 위기의 상황 속에 있고, 9/11 사태 이후로는 테러의 공포 속에서 미래의 새로운 위협과 위험에 불안해하고 있다. 지구는 점점 더워지고 있으며 물과 자원이 점점 고갈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역사적으로 보기드믄 평화 속에 살고 있다. 강대국들이 전투, 대리전쟁, 군비경쟁, 냉전과 같은 지정학적 대결 상태에 있지 않은 사실상의 평화 상태이다. 물론 여전히 지금도 아프가니스탄에서의 폭격이나 여기저기에서의 테러 공격이 있기는 하지만 전쟁과 내전, 테러로 인한 사상자 숫자가 1990년대 보다는 50%, 50년 전보다는 75%가 줄었다. -
경제적으로도 1980년대에는 연 경제성장률이 4%가 넘는 나라가 60개국 정도였는데 2007년에는 배가 되었고, 현재 금융위기 이후에도 80개국이 넘는다. 최근의 느린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세계 전체의 경제는 10년 전보다 10~20%, 20년 전보다 60% 성장하고 있다.
빈곤 문제를 보아도 UN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50년간 빈곤이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0년간 빈곤이 많이 감소하였다. 우리의 기대수명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하루에 4시간씩 연장이 된다고 한다. 올해 선진국에서 태어나는 아이의 3분의 1은 100세까지 살 수 있을 것이라 한다.
우리가 발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다른 하나의 예로 휴대폰을 볼 때, 지금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은 아폴로 우주선보다도 더 많은 컴퓨터 정보처리능력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우리가 미처 예견하지 못하는 새로운 기회들이 많이 생겨날 것이다.
우리는 지난 100년간 경제적 불황, 두 차례의 세계대전, 냉전, 9/11, 세계적인 경제위기 등 어려운 상황들을 겪었다. 그러나 인간의 힘으로 그러한 힘든 상황들에 잘 대처하여 극복해 왔다.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제적 상황이 위기에 쳐했을 때도 우려했던 대공황의 상황은 오지 않았고, 9/11 이후 테러 세력들이 더 강해지지 못했다. 이것은 위기 상황에 대처하여 국가들이 재빠르게 서로 협조하여 대처했기 때문이다.
우리 앞에 경제위기, 테러위협, 기후변화, 자원고갈 등의 문제가 놓여있다는 것도 사실이지만, 인간이 이러한 위기에 대처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여러분의 행동과 노력이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우선 자신을 믿어라. 그리고 지식, 노력, 절제, 용기, 충실함, 사랑, 관용을 가지고 진실하게 인생을 추구해 나가면 멋지고 훌륭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결국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전 바틱코리아 컨설턴트 조정주 제공
[조정주의 세계 속 교육] 미국대학의 졸업식 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