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퀴즈를 통해 시사이슈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높이는 시간!
지금 바로 도전하자. Let’s go!
<문제1>
최근 국립국어원은 지난해 미디어에 등장한 신어(새로운 낱말) 334개를 선정해 발표했다. 다음 중 신어의 뜻이 잘못 해석된 것을 고르면?
① 심멎 : 심장이 멎을 만큼 멋지거나 아름답다는 말
② 뇌섹남 : 주관이 뚜렷하고 언변이 뛰어나며 유머가 있고 지적인 매력이 있는 남자
③ 인생짤 : 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부끄러운 일
④ 돼지맘 : 교육열이 매우 높고 사교육에 대한 정보에 정통하여 다른 어머니들을 이끄는 어머니
<문제2>
지난 3월 이 나라는 중동 국가 예멘의 시아파 반군 ‘후티’를 격퇴하기 위해 대규모 군사작전을 개시했다. 세계 최대 산유국이며, 이슬람 수니파의 종주국인 이 나라는?
① 이란 ② 이라크
③ 사우디아라비아 ④ 이집트
<문제3>
미국의 한 대학 연구팀은 1994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리틀 풋(Little Footㆍ작은 발)’ 화석이 지금까지 발견된 이것의 화석 중 가장 오래된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두 발로 걸었던 최초의 유인원으로, ‘남방의 원숭이’라는 뜻을 가진 이것은?
① 오스트랄로피테쿠스 ② 네안데르탈인
③ 크로마뇽인 ④ 호모사피엔스 -
<문제4>
미국으로 반출됐던 ‘덕종어보’가 고국으로 돌아왔다. 덕종어보는 1471년 ( )이(가) 아버지 덕종을 온문의경왕(溫文懿敬王)으로 추존(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은 사람에게 왕의 칭호를 올리는 것)을 하면서 만든 도장이다. 빈칸에 들어갈 조선 임금은?
① 세종 ② 정조
③ 광해군 ④ 성종
<문제5>
동지(冬至)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로, 춘추시대 진나라 충신 개자추의 고사에서 유래했다. 양력 4월 5일경으로 ‘찬 음식을 먹는 날’로 알려진 이 날의 이름을 적으세요.
<해설>
1. 보기③의 ‘인생짤’은 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잘 나온 사진을 말한다. 이 외에도 금사빠녀 (금방 사랑에 빠지는 여자), 눔프족 (복지가 필요하면서도 증세에 반대하는 사람), 오포세대 (생활고로 연애ㆍ결혼ㆍ출산ㆍ인간관계ㆍ주택구입을 포기한 세대), 앵그리맘 (교육 등 사회문제에 분노해 적극 나서는 여성), 핵꿀잼 (매우 재미있다) 등이 2014년 신어(新語) 자료집에 나온 말들이다.
2. 이슬람 수니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가 예멘의 수니파 정권을 전복하려는 시아파 반군 ‘후티’를 격퇴하기 위해 전투기 100대, 지상군 15만명을 급파하며 대규모 군사작전을 개시했다. ‘후티’는 이란의 전폭 지원을 받는 무장 단체여서 사우디가 예멘에 무력 개입한 것은 사실상 사우디를 필두로 한 수니파 국가 대 시아파 맹주인 이란의 ‘종파 간 대리전’이라는 분석이다. 사우디는 이란이 중동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지난 수년간 외교적으로 대치해왔다.
3. 최초로 두 발로 걸었던 유인원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 족보가 50만년 가까이 앞당겨졌다. 미국 퍼듀대 대릴 그레인저 교수 연구팀은 “199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터크폰테인 동굴에서 발견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리틀 풋’의 화석이 367만년 전의 것으로 확인돼, 지금까지 발견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현재까지는 1974년 에티오피아에서 발견된 키 120㎝의 20세 전후 여성인 ‘루시’가 최초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화석으로 분류됐다.
4. 문화재청은 덕종어보를 소장해온 미국 시애틀미술관과 협상을 벌여 지난 4월 1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반환식을 열었다. 덕종어보는 조선 9대 임금인 성종이 재위 2년(1471)에 아버지 덕종을 온문의경왕(溫文懿敬王)으로 추존하면서 만든 도장이다. 일제강점기에 만든 ‘종묘지초고(宗廟誌初稿)’에 1943년까지 서울 종묘에 보관돼 있었다는 기록으로 미뤄, 그 후 해외로 반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5. 한식(寒食)은 ‘찬 음식’이란 뜻으로 춘추시대 진나라 충신 개자추의 고사에서 유래했다. 개자추는 진 문공(文公)과 19년 동안 망명 생활을 했으나, 집권한 문공이 그를 등용하지 않자 산 속으로 몸을 감췄다. 뒤늦게 잘못을 깨달은 문공이 개자추를 산에서 나오게 하기 위해 불을 질렀는데, 개자추는 끝내 나오지 않고 불에 타 죽었다. 이후 개자추가 죽은 날에는 불을 피우지 않고, 조상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생겼다.
<정답>
1. ③ 인생짤 : 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부끄러운 일
2. ③ 사우디아라비아
3. ① 오스트랄로피테쿠스
4. ④ 성종
5. 한식(寒食)
[윤명섭의 퀴즈로 배우는 시사이슈] 4월 2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