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명섭의 퀴즈로 배우는 시사이슈] 11월 2주차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1.11 10:03
  • 퀴즈를 통해 시사이슈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높이는 시간!
    지금 바로 도전하자. Let’s go!

    <문제1>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0월 문장부호 용법 보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한글맞춤법 일부개정안을 고시했다. 시행은 내년 1월 1일부터인데, 다음 중 그 내용으로 틀린 것을 고르면?

    ① 가운뎃점대신 마침표를 사용해 3ㆍ1 운동은 3.1 운동으로 쓸 수 있다.      
    ② 물결표대신 붙임표를 사용해 11월 5일~8일은 11월 5일-8일로 쓸 수 있다.
    ③ 겹낫표대신 작은따옴표를 사용해 『훈민정음』은 ‘훈민정음’으로 쓸 수 있다.
    ④ 줄임표는 여섯 점을 찍는 대신 세 점을 찍어 “어디 나하고 한번…….”은 “어디 나하고 한번….”으로 쓸 수 있다.

    <문제2>
    국가보훈처는 6·25전쟁 때 UN군으로 참전했다가 전사한 21개국 용사들을 위해 ‘부산을 향하여(Turn Toward Busan)’ 추모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계 유일의 유엔군 묘지인 유엔기념공원이 있는 부산을 향해 사이렌 소리에 맞춰 1분간 묵념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행사는 제1차 세계대전 종전 기념일이자 영연방국가의 현충일인 이 날짜에 열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농업인의 날, 지체장애인의 날 및 가래떡 데이가 이 날짜와 겹친다. 언제일까?

    ① 11월 11일                           ② 11월 15일
    ③ 11월 21일                           ④ 11월 30일

    <문제3>
    최근 애플의 최고경영자(CEO)인 이 사람이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기고문을 통해 동성애자임을 공개적으로 밝혀 화제다. 이에 꾸준히 제기되던 동성애자 논란이라는 불확실성이 사라졌기 때문에 그의 입지가 오히려 굳어질 것이라는 주장과 애플과 같은 다국적기업에서 CEO의 커밍아웃(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것)은 유례가 없었기 때문에 앞날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

    ① 마크 저커버그      ② 팀 쿡      ③ 스티브 잡스      ④ 제프 베조스

    <문제4>
    레가툼 연구소가 세계 142개 나라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2014 세계 번영 지수’에서 우리나라는 살기 좋은 나라 25위에 선정됐다. 그렇다면 살기 좋은 나라 1위에 오른 국가는?(힌트 : ‘절규’로 유명한 화가 뭉크의 나라)

    ① 스위스          ② 노르웨이          ③ 뉴질랜드          ④ 캐나다



  • <문제5>
    ‘타요 버스’에 이어 ‘○○ 지하철’이 등장해 화제다. ○○은(는) 애벌레 두 마리가 등장하는 국산 코믹 애니메이션으로, 식탐 많고 느릿한 애벌레 옐로우와 성격 급한 레드 등이 벌이는 좌충우돌을 그려낸 작품이다. ○○은(는)?





    <해설>
    1. 책의 제목이나 신문 이름 등을 나타낼 때는 겹낫표『 』나 겹화살괄호≪ ≫를 쓰는 것이 원칙이며 큰따옴표를 대신 쓸 수 있다.
    (예) 『훈민정음』은/ ≪훈민정음≫은/ “훈민정음”은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 ‘부산을 향하여(Turn Toward Busan)’ 추모행사는 6·25전쟁 당시 종군기자로 참전한 캐나다 빈센트 커트니 씨가 2007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그는 “세계평화와 자유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6·25전쟁 참전 유엔군의 영령이 잠들어 있는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향해 매년 한국시간 11월 11일 오전 11시에 1분간 묵념과 추모행사를 갖자”고 제안했다. 한편, 유엔군은 6·25전쟁에서 모두 4만896명이 전사했다. 부산 유엔기념공원에는 현재 영국, 터키, 캐나다, 호주, 미국 등 11개국 전사자 2300여 명이 안장돼 있다.

    3. 애플의 최고경영자(CEO) 팀 쿡은 경제주간지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의 기고문을 통해 “내 성적 성향을 부인한 적은 없지만, 이를 공개적으로 인정한 적도 없다.”며 “내가 동성애자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이는 신이 내게 준 선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에 실리콘밸리에서는 그의 커밍아웃에 대해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찬사를 보내고 있지만 아시아, 아프리카 등 반(反)동성애 정서가 팽배한 지역을 중심으로 매출에 타격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4. 레가툼 연구소는 2008년부터 경제, 기업가 정신, 국가경영 및 통치능력, 교육, 개인자유, 보건, 안전 및 안보, 사회적 자본 등 8개 분야의 점수를 매겨 살기 좋은 나라 순위를 정하고 있다. 노르웨이는 5개 항목에서 상위 5위 안에 오르며 2009년 이후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스위스가 2년 연속 2위, 뉴질랜드가 3위에 올랐다. 반면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차드, 콩고민주공화국(민주 콩고), 부룬디 등 아프리카 국가는 하위권에 머물렀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18위), 일본(19위), 홍콩(20위), 대만(22위)이 우리나라보다 순위가 높았다.

    5. ‘라바 지하철’은 서울시와 서울메트로가 지하철 개통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했다. 3D 애니메이션인 라바는 뉴욕의 하수구에 사는 애벌레 옐로우와 레드 등이 좌충우돌하며 벌이는 촌극을 그려낸 작품이다. 2011년 처음 TV에 방영되었으며, 지금도 어린이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정답>
    1. ③,      2. ① 11월 11일,      3. ② 팀 쿡,      4. ② 노르웨이,    
    5. 라바

    퀴즈콘텐츠(시사상식 퀴즈, 독서 퀴즈 등) 전문가 윤명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