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퀴즈를 통해 시사이슈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높이는 시간!
지금 바로 도전하자. Let’s go!
<문제1>
최근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이 회사가 일본의 국가 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낮췄다. S&P(Standard & Poor’s), 피치(Fitch)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꼽히는 이 회사는?
① 골드만삭스 ② 페이스북 ③ 노키아 ④ 무디스
<문제2>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이 발표됐다. 수능성적표와 관련해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원점수는 각 과목에서 맞힌 문제에 문항당 배점을 곱해 환산한 점수를 말하는데, 수능성적표에는 기재되지 않는다.
② 표준점수는 자신의 성적이 영역별 수능 응시자 가운데 어느 위치에 있는지 보여주는 점수로, 일반적으로 문제가 쉬워 평균이 높으면 표준점수는 낮아진다.
③ 백분위는 수능 과목의 성적이 전체 수험생 중 상위 몇 %에 속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백분위 점수가 80이면 해당 과목 응시자 중 상위 20%에 속해 자기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이 80%라는 뜻이다.
④ A학생이 한 과목에서 상위 20%에 해당되는 표준점수를 받았다면 그 과목의 등급은 2등급이다.
<문제3>
명태잡이 트롤어선 501오룡호가 북태평양 북쪽에 있는 러시아 ( )에서 침몰했다. 빈칸에 들어갈 바다 이름은?
① 지중해 ② 베링해 ③ 흑해 ④ 카스피해
<문제4>
해외 직접구매(직구)가 큰 인기를 끌면서 미국 연중 최대 할인 행사 기간인 이 날을 해외 직구족들이 손꼽아 기다렸다고 한다. 매년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이날 엄청난 쇼핑을 하기 때문에 상점 입장에선 회계 장부가 적자에서 흑자가 된다는 의미로 이렇게 부른다고 한다. 이날은?
① 블랙프라이데이 ② 싱글스데이
③ 사이버먼데이 ④ 할로윈데이
<문제5>
다음은 최근 일어난 국ㆍ내외 현황들이다. 틀린 내용을 모두 고르면?
ㄱ. 우리나라 대기업 삼성과 한화의 빅딜로 인해 삼성생명은 한화그룹 소속이 됐다.
ㄴ. 우리나라의 농악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됐다.
ㄷ.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로 인해 원유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ㄹ. 담뱃값 2000원 인상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ㅁ. 북한 김정은 암살을 다루고 있는 소니픽처스의 영화 ‘더 인터뷰’가 해킹됐다.
① ㄱ ② ㄱ, ㄷ ③ ㄱ, ㄷ, ㅁ ④ ㄴ, ㄷ, ㄹ
<해설>
1.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 중 하나로 꼽히는 무디스는 지난 1일 일본 국가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낮췄다. ‘A1’ 등급은 한국, 대만, 사우디아라비아 등보다 한 단계 낮고, 이스라엘, 오만, 체코 등과 같은 수준이다. 무디스는 신용등급 강등의 가장 큰 이유를 일본 정부가 제시한 재정적자 감축 목표의 달성이 불확실해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 수능에서는 영역별ㆍ과목별 표준점수 순서대로 전체 수능 응시생들을 9개 등급으로 나눈다. 1등급은 상위 4%까지이며 2등급은 11%, 3등급 23%, 4등급 40%, 5등급 60%, 6등급 77%, 7등급 89%, 8등급 96%, 9등급은 100%까지다. 따라서 A학생이 상위 20%에 해당되는 표준점수를 받았다면 2등급이 아닌 3등급이다. -
3. 베링해는 러시아와 알래스카 사이에 있으며 북극해와 인접한 태평양 최북단 바다다. 평균 수심이 1천 6백 미터로,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잡히지 않는 명태 등 각종 어류 4백여 종이 살고 있다. 덴마크 출신의 러시아 탐험가 비투스 베링의 이름을 따 베링해로 불리기 시작했다.
4. ‘사이버먼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 다음 첫 월요일을 이르는 말로 추수감사절 연휴 후 일상으로 돌아온 소비자들이 컴퓨터 앞에서 온라인 쇼핑을 즐겨 매출액이 급등하자 2005년 전미소매연맹이 만든 날이다. 중국인들에게 11월 11일은 숫자 1이 나란히 4개가 서 있는 모습이어서 ‘싱글스데이’로 불린다. 이날은 또한 중국 최대의 온라인쇼핑업체인 알리바바가 파격적인 할인 행사를 펼치는 날이기도 해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기도 한다.
5. 삼성과 한화의 빅딜로 인해 한화그룹이 인수하는 삼성그룹 계열사는 삼성종합화학, 삼성테크윈, 삼성토탈, 삼성탈레스 등 4개 회사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 실패로 원유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정답>
1. ④ 무디스, 2. ④, 3. ② 베링해, 4. ① 블랙프라이데이, 5. ②
퀴즈콘텐츠(시사상식 퀴즈, 독서 퀴즈 등) 전문가 윤명섭
[윤명섭의 퀴즈로 배우는 시사이슈] 12월 2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