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은 시장의 수요에 따라 탄생, 발전, 쇠퇴, 소멸의 길을 걷는다. 또 어떤 직업은 쇠퇴나 소멸 직전에 진화를 거듭하여 다시 소생하기도 한다.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다. 그렇다면 새로운 직업은 어떠한 원리로 탄생되는 것일까?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직업의 탄생 원리, 즉 ‘창직(創職: Job Creation)의 원리'를 알아보자. 앞으로 나타날 신직업이나 미래직업을 만드는 원리이다. 창직의 원리는 4가지로 구성되고 이외에 부속 3원리가 있다.
창직 1원리 : 창조 (Creation)
창직의 1원리는 “창조”다. 새로운 창조적 직업 발굴을 통해 신직업이나 신직무가 나타난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신직업들이 시대의 변화나 흐름, 법·제도 변화, 기술의 발전 등의 요인으로 새롭게 ‘창조’된 경우다. 예를 들어 프로게이머가 있다.
창직 2원리 : 발견 (Discovery)
창직의 2원리는 “발견”이다. 해외의 직업 발견이나 직업 도입을 통해 신직업이나 신직무가 나타난다. 이미 해외에서 정착되어있거나 이제 막 생겨난 신직업을 ‘발견’하여 이를 국내에 도입하여 직업화 하는 경우다. 쇼콜라티에(유럽)가 대표적이다.
창직 3원리 : 세분화 (Subdivision)
창직의 3원리는 “세분화”이다. 기존 직업(직무)에서 전문화 및 재구조화를 통해 신직업이나 신직무가 나타난다. 새로운 수요의 등장으로 기존 직업에서 ‘세분화’를 통해 신직업이 나타난 경우다. 사진사에서 특화된 신직업 중 하나인 반려동물 사진사가 그 예다.
창직 4원리 : 융합 (Fusion)
창직의 4원리는 “융합”이다. 기존 직업(직무)과 타 직업(직무)의 결합을 통해 신직업이나 신직무가 나타난다. 이종직업 간 또는 이종직무 간의 ‘융합’으로 신직업이 생겨난 경우다. 음악과 치료 분야가 결합하여 생긴 음악치료사가 융합의 한 예다.
또한 창직의 4가지 원리를 더욱 구체화시켜주는 창직의 부속 3원리가 있다.
창직 부속 1원리: 대립
기존 직업(직무)과의 대립되는 직무를 통해 신직업이나 신직무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해커를 방어하기 위한 직업인 화이트 해커가 좋은 예이다.
창직 부속 2원리: 대응(병립)
기존 직업(직무)과 대응 또는 병립하는 직업(직무)이 나타나는 경우이다. 막걸리 소믈리에(와인 소믈리에와 병립)가 대표적이다.
창직 부속 3원리: 보완
신직업이 생기면 그 직무를 통해 나온 결과물(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유지, 보수, 관리, 폐기 등을 하는 신직업이나 신직무가 연속적으로 나타난다. 드론 개발자 이외에 드론 조종사, 드론 수리사가 예다.
[참고 문헌: 이정원, 『창직이 미래다』, 해드림출판사, 2015]
[이정원의 ‘창직이 미래다’] 창직의 원리: 신직업·미래직업 만드는 방법과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