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대입상담센터 입시달인이 학부모에게]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온라인 대입상담사례 (3)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1.18 11:04
  • Q. 수능이 지난주에 끝났는데요,
    언론보도에서 나오고 있는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학부모님 대교협 상담 교사입니다.

    원점수는 문항에 부여된 배점을 단순히 합산한 점수를 의미함. 예를 들면, 한 수험생이 언어영역 총 60문항 중 3점 배점의 문항 5개, 2점 배점의 문항 40개, 1점 배점의 문항 3개를 맞았다면 그 수험생의 언어영역 시험의 원점수는 3×5+2×40+1×3=98점이 됩니다.

    백분위 점수는 계열별 전체 응시자 중 한 수험생이 얻은 점수(표준점수) 보다 더 낮은 점수를 얻은 수험생들이 전체 학생 중 몇 %가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표시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수험생의 언어영역의 표준점수 92점이고 백분위 점수가 79이라 함은 92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들의 비율이 계열별 전체 응시자의 79%임을 의미함. 따라서 백분위를 통하여 집단의 크기나 시험의 종류가 다르더라도 상대적인 위치(석차)를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어, 학생 자신의 영역별 강·약점을 대략적으로 알아보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능성적표에서 표준점수란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별·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원점수를 토대로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감안하여 재산정한 점수를 말합니다. 표준점수란 수험생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입니다. 이 때, 표준편차란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를 말합니다.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 표준점수는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유의미하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 이강식 경남 효암고등학교 교사(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교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