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이번에 고3이 되는 학생입니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지원자격이 되는데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이 일반전형보다 무조건 유리한지 궁금합니다.
A. 무조건 유리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학생부교과 전형의 경우는 오히려 일반전형이 더 낮은 합격선을 보이는 사례도 아주 많이 접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농어촌 전형의 경우는 학과당 선발하는 인원이 적기 때문에 추가합격이 잘 안될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에 일반전형의 경우는 최초합격선은 농어촌 전형보다 높게 잡힐 수 있지만 추가합격의 기회가 더 많은 예비번호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최종 합격선은 더 낮게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적성고사를 치루는 교과전형이나 수능최저기준이 형성된 전형 그리고 정시에서는 농어촌 전형의 합격선이 일반전형보다는 낮게 형성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
Q.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으로 지원하려고 하는데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행정구역 개편으로 주소지가 동으로 바뀌면 어떻게 되나요?
A. 고등학교 재학중에 살고있는 주소지와 학교의 주소지가 행정구역 개편 등으로 인하여 읍․면 지역이 동 지역으로 변경된 경우는 수험생의 의지에 의해서 바뀐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그 주소지에서 그대로 머문다면 농어촌 전형의 지원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동으로 바뀐 이후에 근처로 이사를 하는 경우에는 동으로 이미 바뀐 상황을 알고서도 동지역으로 이사를 하였기 때문에 농어촌 전형의 지원자격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에 이미 재학중인 상황에서 행정구역 개편 등으로 동으로 바뀐 상황이라면 그 주소지에 그대로 머물면 지원자격이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반면 중학교 때 같은 경우라면 중학교 까지는 인정되지만 고등학교 입학을 할 때는 이미 동으로 바뀐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농어촌 전형에 지원할 수 없게 됩니다. -
조만기 양평고등학교 교사(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교사단)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입시달인이 학부모에게]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온라인 대입상담사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