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2017 입시 ‘수리논술 준비 궁금증 해결’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6.03.07 11:01
  • 올해 입시의 두 번째 궁금한 이야기를 싣는다. 차기옥 선생(사진. 스카이에듀 수리논술 대표 강사)과의 문답을 토대로 자연계 수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수리논술에 대한 학부모들의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 수리논술 시작은 언제가 좋을까요?

    논술을 시작하는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수학적 기초가 다져져 있지 않다면 수업을 들으면서 항상 고민을 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2학년 겨울방학을 기점으로 시작하거나 늦어도 3학년 3월에는 시작해야 다른 학생들과 변별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수리 1등급이 아닌 우리아이가 논술 가능할까요?

    수리영역 모의고사 등급이 1등급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현재 출제되는 논술 문제들은 주로 교과 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출제되므로 오히려 논술을 준비하면서 수능내용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수능과 논술은 서로 상조관계에 있으므로 1등급이 아니라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어떤 학생에게 수리논술이 유리한가요?

    다섯 가지 유형의 학생으로 나누어 답하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학생인지 체크해보세요.
     1. 다른 과목보다 수리 성적이 월등히 좋은 학생
     2. 1.2학년 내신 성적으로는 수시지원이 불가능한 학생
     3. 다른 학교에 비해 내신 성적이 잘 안 나오는 학교를 다니는 학생
     4. 다른 사람과 다르게 수학을 접근하는 학생
     5. 구술 고사를 준비하는 학생

    # 수리논술에 어느 정도 비중을 둬야 할까요?

    모든 입시의 기준은 내신과 수능입니다. 따라서 수리논술은 수업시간에만 열심히 준비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수능을 준비하면 됩니다. 수리논술 수업은 수능과 연계가 가능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수험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 주요대학의 자연계 수리논술의 유형과 특징, 난이도를 정리했다.

    (※ 4월 이후 대학별 입시요강과 대학별 모의고사 시행에 따라 확인이 필요합니다.-차기옥 수리논술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