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피소드 중심으로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는 보는 이의 눈길을 끌 뿐 아니라 신뢰도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학생들이 쓴 대입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를 검토하다 보면 유사도 검색에 걸리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로 같은 내용의 문장들이 눈에 많이 띈다. 자소서를 쓰는 수험생들은 특별한 에피소드가 떠오르지도 않고, 한정된 글자 범위 내에서 작성하다보면 구체적인 내용을 쓰기가 더욱 힘들다고 고충을 토로한다. 남들과 비슷하고 평범한 내용일지라도 나만의 경험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억을 최대한 세밀하게 떠올려 서술한 후에, 다시 자수에 맞추어 줄여 쓰는 수고가 필수적이다.
#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기계공학전공 합격 사례
-대교협 3번 문항(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경험을 통하여 배우고 느낀 점)에 활용. 자칫 평범함으로 흐르기 쉬운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사실감을 살렸고, 자신의 전공과도 유기적으로 연결시킨 장점이 돋보이는 자소서임
-2학년 때 교내 과학탐구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평소 교내 대회라면 가리지 않고 참여해 왔고, 과학에 특히 관심이 많았기에 주저 없이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2인 1팀 형식이었기에 저와 관심사가 비슷한 학우와 함께 신청하였습니다.
탐구 주제를 정하는 것이 관건이었기에, 평소에 생활하면서 생각나는 소재를 따로 정리해 두었다가, 약속한 날짜에 그것들을 종합 토의하여 주제를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약속한 날짜에 회의를 하려고 모였는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습니다. 제 친구가 준비해온 소재를 말할 때마다 저는 단도직입적으로 그 소재의 단점, 실현 가능성 등을 지적하며 그것들을 후보에서 제외했습니다. 이런 제 행동이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했고, 회의는 더 이상 진행 불가능한 정도에 이르렀습니다.
저는 중학교 때 과학 영재 활동을 했었고,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00 분야의 교내 동아리 등 실험 캠프에 참여했었습니다. 그 곳에서 00 시스템 설계, 의약품에 대한 00 음료의 영향, 비례의 원리를 이용한 00의 크기 측정 등 여러 실험을 접하고 타 학교 학생들과 대회 준비도 했었는데, 제게는 그런 경험이 풍부하다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자만으로 이어져 학우의 실험주제의 결과까지 멋대로 판단해 버린 것입니다. 제 태도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제 행동에 대해 그 친구에게 용서를 구했습니다.
한 주제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이 실험이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 실현 가능할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았으며, 속단하지 않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또 그 친구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행동했으며 타인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저희들은 ‘하중이 큰 건물 기둥구조 연구’로 실험 주제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기둥 속 철근의 배치 방식에 변화를 주어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건물 구조를 만드는 작업이었는데, 소품 제작과 같이 간단한 일은 나눠서, 실험용 바벨을 이용한 결과 측정 등의 힘든 일은 같이 하여 실험을 협력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희는 교내 대회에서 매우 우수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 행동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고, 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남들과 함께 다양한 방면에서 생각해 봄으로써 미래의 공학적 리더의 자세를 갖출 수 있었습니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세상은 저 스스로의 힘도 필요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자소서로 보는 학생부종합전형 ‘기계항공공학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