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신진상입니다. 오늘은 서울대 문과 부동의 넘버 1 학과인 경영대 15학번 합격생의 인터뷰로 찾아 뵙겠습니다. 전주동암고등학교에서 내신 전 과목 1등급을 유지하며 꾸준히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합격한 이재무 학생입니다. 다음은 일문일답입니다.
문 :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주시지요.
답 : 안녕하세요. 전주동암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 최종합격한 예비 15학번 이재무입니다.
문 : 이번 수시에서 어느 대학 어느 전형 어느 학과를 지원해 어떤 실적을 거두었는지 말씀해 주세요.
답 ; 저는 이번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 기회균형특별선발전형으로 최종합격,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 연세한마음_추천전형,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최종합격,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기회균등-사회배려자전형에 최종합격했습니다.
문 : 수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비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지요.
답 : 제가 수시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시험 기간과 비 시험 기간을 나누어 밀도 있게 학창 시절을 보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신 시험 기간에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완벽히 공부하려고 노력했고 시험 기간이 아닐 때에는 교내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비교과를 쌓기 위해 힘썼습니다.
문: 수시의 1차 관문은 내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신 성적은 어느 정도 되었고 어떻게 평소에 관리했는지 말씀해 주시지요.
답 : 내신 성적은 전 과목 기준 1.00이었습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서울대학교를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내신을 반드시 1.00에 수렴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시험 21일 전부터 10일 동안 전과목을 한번 공부하고, 그후 7일 동안 2번 그리고 남은 4일과 각 과목 시험전날을 합쳐 총 3번을 공부했습니다. 내신 시험에서는 시험을 출제하는 선생님의 출제 경향성을 파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시험이 끝난 후에 바로 시험지와 교재를 비교해보면서 그에 따라 교과서위주인 선생님, 강의 노트 위주인 선생님, 부교재 위주인 선생님을 분류해서 공부했습니다.
문 : 주로 수시에서 경영대를 쓰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영대에 맞는 비교과는 어떻게 갖추셨는지요?
답 : 경영대에 지원할 때 필요한 비교과는 경제, 경영 분야라고 생각했고 이를 교외 활동으로 주니하는 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부분 교내 활동에 치중했습니다. 그래서 교내 경제 경시대회, 소논문 공모 대회에 참가했고 경영 경제 분야의 책을 많이 읽고 생활 기록부에 기록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 경제교육 사이트를 이용해 경제를 공부하고 이를 경제 교과 세부특기사항에 학습 과정을 상세히 담았습니다.
문 : 전공적합성 외에 봉사 리더십 동아리 등 보편적인 비교과는 무엇을 갖추고 있으셨고 어떻게 준비하셨는지요?
답 ; 봉사 활동은 요양병원 봉사, 그리고 연탄 은행에 참여했습니다. 봉사 활동은 주로 늦잠을 자던 주말 아침에 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독서 토론 동아리에서 경제 관련 도서를 주로 다뤘고 보통 인문학 도서의 경우에도 경제적 관점으로 항상 토론에 임했습니다. 제가 일반적인 비교과에서 가장 강조한 부분이 리더십이었습니다. 저는 2,3학년 모두 학년 회장을 맡았었고 학생회 단위의 여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천했습니다. 또한 자기주도적학습을 소개하는 UCC를 직접 촬영하고 연출하기도 했고 학교 축제에서는 동아리 발표회 총 책임자가 되어 운영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생활기록부에 강조하면서 리더의 자질을 가진 학생임을 어필했습니다.
문 :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학교 생활에 충실한 것이 아주 유리합니다. 학교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었고 어떻게 활용했는지 말씀해 주시지요.
답 : 저희 학교에서 운영하는 심화반의 프로그램을 주로 활용했습니다. 심화반 학생들을 위해서 학교에서는 멘토 멘티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저는 이를 자소서에 경제, 경영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음에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지공신공 입시연구소 소장, 수시의 진실 저자, sailorss@naver.com
[신진상의 고등 공부 이야기] 전주 동암고 출신 서울대 경영대 15학번 이재무 학생의 합격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