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신진상입니다. 오늘은 기존의 인터뷰와는 다른 특별한 방식으로 여러분께 찾아 뵙겠습니다. 지난 번에 교육부와 교육개발원이 주최하고 서울대에서 열린 제 4회 국제 청소년 학술 대회(ICY) 수상자의 인터뷰를 시리즈로 보내 드리기로 했는데요, 수기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특이하게 남매가 주인공인데요, 베이징 한국 국제학교 2학년 신 하윤 학생과 베이징 월드 유스 아카데미(중학교) 3학년인 신재호 학생의 합격기입니다. 이들이 선택한 주제는 ‘중국 부자들의 성공 요인’이었습니다. 2번은 수기를, 1번은 인터뷰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제 4회 국제 청소년 학술대회(ICY)를 준비를 위해 우리는 ‘중국 부자들의 성공 원인 연구’라는 주제로 2013년 8월 2일 서울대학교에서 발표를 하였다. 주제는 꾸준한 관심 속에서 자연스레 도출된 것이었고, 구체적인 준비과정은 3개월 정도 걸렸다. 우리가 논문 주제를 잡은 배경부터 준비과정, 참가하여 느낀 점 등은 다음과 같다.
중국 베이징 한인촌 왕징에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으로 가는 4환이란 대로에는 무척 웅장하고 신기한 30층 규모의 빌딩이 있다. 건물 윗부분은 마치 용머리 같은 형상으로 되어 있다. 그 건물에 딸린 건물 4채가 북쪽으로 붙어 있는데 용머리부터 용꼬리까지 이어진 형상이다.
궁금증이 생겨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이것은 중국 유일의 7성(星) 호텔 판구다관이다. 프레지던트룸은 1박에 12만888위안(약 2055만 원)이다. 내부에는 마치 궁전에 온 듯한 화려하고 고풍스러운 장식과 초호화 가구들이 설치됐다. 중국 최고의 부자들 0.001%에게만 허락된 꿈의 궁전이라고 한다.(동아일보, 2009.12.20일자) -
베이징 한인타운 동쪽에 자옥산장이라는 고급 리조트 빌라촌이 있다. 부모님 아는 분이 이곳에 살고 있어 몇 번 가 보았는데 중국 10대 호화 주택에 포함된다고 한다. 자옥산장에는 약 200가구의 큰 부자들이 살고 있다. 단지 내에는 태국 휴양촌에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주거와 휴양, 레저에 필요한 모든 편의시설을 갖추었다.
우리 가족이 중국으로 이사 온 지 2년이 되었다.
중국의 문화와 환경에 신기해 하곤 했는데 인상적인 것 중의 하나는 부자들이 많다는 점이다. 한국에서 말하는 그냥 부자가 아니라 ‘큰 부자’라고 부르는 게 자연스러울 정도로 중국에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재산을 가진 부호들이 많다. 솔라나와 산리툰, 자옥산장과 같은 고급 쇼핑가와 휴양지, 주택가에 가보면 일반 중국인과 달리 어딘지 귀티가 나는 중국 부자들을 볼 수 있다. 승용차 수준은 물론 여성들의 옷차림새부터가 다르다. 수학여행 때 기차역에서 구걸하는 중국 거지들을 많이 보았는데, 중국 부자들과 크게 대조되었다.
이런 사연으로 우리는 중국 부자들은 어떻게 하여 부자가 되었을지 궁금해졌다. 중국은 1949년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면서 사유재산과 사영기업이 없는, 경제적으로 평등한 사회였다. 특히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초기 자본주의적 요소들마저 모두 사라진 상황이었다. 그런데 1978년부터 개혁개방을 하면서 중국인들 중 일부가 큰 부자가 되었는데 그 비결을 알고 싶은 것이다.
평등한 조건에서 왜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가난하게 살까. 똑같은 조건이었는데 분명히 남과 다른 그 무엇이 이들에게 있지 않을까. 바로 이것을 분석하고 싶었다.
중국 부자들이 성공한 요인을 연구하면, 우리도 부자가 되는 데 참고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물론 어린 학생들이 벌써부터 부자가 될 궁리를 한다고 지적할 수도 있겠지만, 이들은 중국 사회의 지도층이므로 우리가 배울 점이 있을 것이다.
특히 중국 최상류층인 부자들이 중국을 세계 2대 경제대국으로 이끌고 있기 때문에 중국 부자들의 성공요인 연구는 단순한 호기심 차원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익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주요 연구문제는 (1)중국 부자들은 상속(대물림)보다는 창업(자수성가)을 하여 성공하였는가? (2)경제적으로 똑같은 출발선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의 일부만 부자로 성공한 요인은 무엇인가? (3)중국 부자들은 재산을 형성하는 데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정책의 영향을 받았는가? (4)중국 부자들은 성격에 있어서 어떤 특징이 있는가? (5)중국 부자들은 부자가 되는 데 필요한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가? 등이다.
이 논문에서는 중국 부자들의 성공요인을 내용분석과 설문 조사, 인터뷰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연구하였다. 중국 부자들을 소개한 국내 단행본 2권을 내용분석하고, 중국인 286명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중국 부자 5명을 인터뷰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설문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적잖은 어려움이 있었다. 중국 부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성공을 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중의 하나로 설문조사를 선택하였다. 그런데 설문 문항을 만드는 것부터가 만만치 않았다. 초안을 만들고 수정을 해 보았으나 아무리 보아도 문항이 부실해 보였다. 그래서 지도 선생님께도 보여 드리고 주위에도 검토를 요청하여 설문조사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중국어로 번역을 하여 500부를 복사했다. 번역은 지인을 통해 조선족 동포가 해 주었다.
또 한 가지 어려운 점은 설문 조사지를 중국인들에게 배포하여 수거하는 일이었다. 부자가 아닌, 일반 중국인들에게 배포하여 받으려고 했으나 지도 선생님께서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지적해 주었다. 가급적 중국 부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해야,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성공하였고 그들의 성격과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가 있는데 왜 일반 중국인들에게 배포하려는 것이었다. 선생님의 지적을 받자마자 앞이 캄캄했다.
그래서 부자들에게도 최대한 설문조사를 받아보기로 방향을 바꾸었다. 부자들이 사는 자옥산장과 같은 부촌에 가서 설문조사 요청을 한 것이다. 이곳에 사는 지인에게도 부탁을 하여 다른 부자들에게도 설문조사를 받아왔다. 또 산리툰이나 솔라나 등 명품 쇼핑단지에도 가서 부자들로 추정되는 중국인들에게도 직접 설문 조사를 받았다.
취지를 이야기하니 무슨 뜻인지 이해하고 협조해 주는 중국인들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부모님께서 알고 지내는 한국인들과 조선족 동포들에게 부탁하여 한족 부자들도 최대한 설문조사에 응할 수 있도록 해 보았다. 그리하여 수거한 설문지는 268개였다.
다음에 수기가 이어집니다.
신우성 입시컨설팅 소장, '수시의 진실' 저자, sailorss@naver.com
[신진상의 고등 공부 이야기] 국제학교 보고서 위주 수업 소논문 작성에 큰 도움(1)
제4회 국제청소년학술대회(ICY) 우수학자상 받은 신하윤․재호 남매 인터뷰